재활의료기관 입원 대상 질환군 확대
상태바
재활의료기관 입원 대상 질환군 확대
  • 최관식 기자
  • 승인 2022.01.21 09: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상 추가, 입원가능 시기 및 치료기간 확대, 운영위원회 개편 등 고시 개정

보건복지부는 회복기 재활 의료서비스 적용대상 질환을 확대하고, 2021년 9월 2일자 전국보건의료산업노동조합-정부(보건복지부) 합의사항(부속합의)에 따라 재활의료기관운영위원회에 노동계 1인을 위원으로 추가하는 내용을 포함한 ‘재활의료기관 지정 및 운영 등에 관한 고시 개정안’을 1월 21일(금) 공포했다.

주요 개정 내용은 우선 ‘비사용증후군’에 파킨슨병, 길랑바레 증후군을 추가하고, 다발성 골절 등 외상환자에 관한 회복기 재활 의료서비스 적용 기준을 개선했다.

비사용 증후군은 급성 질환 또는 수술 후 기능상태가 현저히 저하돼 일상생활동작검사나 버그균형검사 중 1개 항목과 도수 근력 검사에서 일정 점수 미만일 경우 재활의료기관 대상 환자 수가를 적용받을 수 있다.

파킨슨병, 길랑바레 증후군 환자는 발병 또는 수술 후 60일 이내에 일정 기능평가 항목을 거쳐 입원 대상으로 결정되면 회복기 재활의료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다.

대퇴골·고관절 등을 포함한 2부위 이상 다발성 골절의 경우 급성기 치료 기간을 고려해 회복기 재활의료기관으로 입원이 가능한 시기를 현행 ‘질환 발병 또는 수술 후 30일’에서 ‘60일’로 넓혀 환자군을 확대했고, 치료 기간도 ‘입원일로부터 최대 30일’에서 ‘60일까지’로 늘려 충분한 재활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게 됐다.

또 노정 합의사항(부속합의)에 따라 재활의료기관 운영 관련 보건의료노조 측의 참여를 위해 재활의료기관운영위원회 위원으로 ‘노동계 추천 위원 1명’을 추가했다.

그간 위원회는 위원장 1명, 의료계 3명, 민간/소비자단체 3명, 보건의료전문가 4명, 보건복지부(보건의료, 건강보험) 2명 등 총 13명으로 운영됐다.

아울러 보건복지부는 회복기 재활이 필요한 환자가 재활의료기관을 통해 양질의 재활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대국민 홍보를 진행하고 있다.

초기 치료를 수행하는 상급종합병원의 진료협력센터에서 회복기 집중 재활이 필요한 환자와 보호자에게 전국 재활의료기관(45개소)의 위치 정보 및 치료방법 등을 소개하고 있으며, 건강보험심사평가원 홈페이지 ‘우리지역 좋은병원 찾기’에서 거주지 인근 재활의료기관을 찾아볼 수 있다.

또 2021년 12월에는 상급종합병원, 종합병원(재활의학과 외래 또는 병동), 보건소, 재활의료기관 등에 관련 포스터 및 안내 자료를 배포했다.

보건복지부 이창준 보건의료정책관은 “재활의료전달체계를 충실히 구축할 수 있도록 재활환자 기능회복률 등 재활의료기관 성과 지표를 올해 말까지 마련하고, 전문적인 재활서비스의 지속적인 제공을 위한 재활의료기관 제2기 평가 기준을 올해 8월 공고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