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미크론 대유행 다가오는데 일선 현장 엇박자
상태바
오미크론 대유행 다가오는데 일선 현장 엇박자
  • 오민호 기자
  • 승인 2022.01.18 18: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낙관론보단 최악의 상황 대비한 세밀한 계획 필요
복지부, 1차 의료기관 중심의 진료체계 전환 강조

앞으로 3~4주 안에 오미크론 대유행이 예견되고 있는 가운데 병원계를 포함한 의료계가 중앙정부와 지자체 간의 행정적인 엇박자로 인해 의료현장이 오미크론 대응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관련 규제 개선 및 지원을 요구했다.

더불어민주당 코로나19비상대책본부는 1월 18일 국회도서관 대강당에서 ‘오미크론 대비 코로나19 장기전 의료체계 대토론회’를 개최하고 현실로 다가온 오미크론 유행에 효율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의료 방안을 모색했다.

이날 자유토론에서 김병근 중소병원협회 정책이사(평택 박애병원장)는 병원들은 코로나 환자 치료를 위해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지만 지자체와 중앙정부 간 협조체계가 제대로 작동되지 않아 일선 현장에서 엇박자가 나고 있다고 지적했다.

평택 박애병원을 코로나19 거점전담병원으로 전환해 운영 중인 김병근 이사는 최근 평택지역 코로나 확진자의 91%가 오미크론 환자로 평택시장과 보건소장 등과 함께 비상대책회의를 열고 실질적인 대응전략을 마련했지만 실제 현장에서는 제대로 작동이 안되는 부분이 많다고 했다.

코로나19 외래진료센터를 적극 활용하고 단계적으로 호흡기안심클리닉, 의원급 의료기관으로 확대해 대응해야 한다고 밝힌 김 이사는 평택의 경우 먼저 모든 확진자를 일차로 대면 진료해 이송 전 사망자를 줄이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고 설명했다.

김 이사는 “이를 위해 외래치료센터에서 대면진료, XR CT 촬영, 혈액검사 등 기본 외래 검사를 적극 시행하고 원내조제를 허용해서 팍스로비드 및 기타약품을 투여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행정을 하자고 평택시장 등과의 회의를 통해 결정했지만 실무자들은 지침이 없어서 못한다고 했다”고 말했다.

특히 김 이사는 “치료병상 확보를 위해 병원 검진센터를 병상으로 리모델링하려고 허가신청을 했더니 지자체에서 안된다고 하여 보건복지부와 행정안전부 등에 요청을 해서 승인을 받았지만 아직도 허가가 안난 상태”라며 “일선 현장에서는 엇박자가 나고 있다”고 토로했다.

이에 따라 김 이사는 의료기관의 코로나 긴급대응을 위한 시설, 장비 설치 및 변경시 건축법, 주차장법, 의료법 등의 신속한 해결이나 일시적인 완화 및 허용을 요청했다.

또한 그는 향후 감염병 유행에 대한 대비를 위해 감염병 전담 브릿지 병원을 지정하고 이에 대한 운영 보조금을 지원해 줄 것을 건의했다.

김 이사는 “앞으로 불어닥칠 감염병에 대비해 전국에 감염병전담 또는 전문병원이 들어설 예정이지만 신설이 완료되기 전까지 기존 거점전담병원 중 신청을 받거나 실적을 검증해 권역별로 브릿지병원을 지정하고 감염병 대응 공공의료기관과 대응체계가 완벽히 정비될 때까지 공공 기능을 부여하고 지원해 육성하는 것도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대한요양병원협회는 요양병원에서의 집담감염을 막을 수 있도록 병원 대 병원으로의 전원이 신속하게 이뤄질 수 있도록 신속한 행정적인 조치를 요청하고 동시에 타 전담병원과 전담요양병원 간의 정책 차별도 문제라고 꼽았다.

윤희상 대한요양병원협회 국제이사(미소들노인전문병원 상임이사)는 “요양병원에서 확진자가 발생하면 역학조사가 진행되고 환자가 전원이되는데 그 시간이 너무 오래 걸린다”면서 “전담요양병원이 25곳에서 병상도 3천여개 이상으로 늘어난 만큼 병원 대 병원으로의 전원이 가능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다시 말해 환자를 기관 대 기관으로 빠르게 이송시키고 난 이후 관련 행정업무를 진행해 달라는 것. 그래야 초반에 집단 감염을 막을 수 있다는 것이다.

또 윤 이사는 “전담요양병원은 코로나19 고위험환자군인 고령층을 대상으로 운영되고 있지만 이에 대한 정책적, 수가지원이 매우 미비하고 타 급성기 전담병원들에 비해 차별적인 수가를 적용받고 있어 병원 운영 및 직원들의 사기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전했다.

대한감염학회를 비롯한 관련 학회들은 최악의 상황에 대한 계획 가지고 있어야 한다면서 세밀한 대책과 함께 의료현장에서의 표준화된 지침을 정부에 요구했다.

김남중 대한감염학회 이사장은 오미크론 변이 대확산으로 인한 사회적 기능 마비 우려가 있다며 최악의 상황에 대비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김 이사장은 “오미크론 변이는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로 확산을 막는데 가능하지 않을 수 있다”면서 “위기 상황 선언이나 더 강력한 사회적 거리두기를 시행 것인지에 대해 사회적 합의를 토대로 판단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어 “오미크론에 대해 낙관론적으로 보는 면이 있는 것 같다”며 “최악의 상황에 대한 플랜B를 가지고 있어야 하고 대유행으로 음압시설이 없는 공간에서도 진료를 할 있다는 사실도 공론화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외에도 무증상 환자 및 경미한 환자에 대해서는 재택치료, 필요한 경우 생활치료센터 입소를 중점으로 하되 예를 들어 출산, 외상, 뇌경색, 혈액 투석 등 당장 조치가 필요한 코로나19 이외 의학적 상황에 있는 환자를 위한 진료시설 확대와 함께 일차 의료기관의 코로나19 환자 진료 확대를 건의했다.

김원영 대한응급의학회 정책이사는 응급실 운영 효율화 방안, 지역내 응급의료 네트워크 구축 등을 제안했다.

김 이사는 “코로나 확진환자가 응급실에 내원해 진료르 받고 재택치료까지 결정하는데 3~4시간이 걸려고 환자가 재택치료를 위해 집으로 갈때까지 구급차를 기다리는 데 하루가 걸렸다”며 “이처럼 음압 구역에 하루 넘게 차지할 경우 다른 환자들이 들어올 수 없는 경우가 발생한다. 경증환자 많아질 텐데, 상급종합병원 응급실로 오는 것을 막아야 다른 환자들, 진짜 위중한 환자를 살릴 수 있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의료진의 격리·응급실 운영중단(폐쇄) 기준 완화 및 표준화, 현장에서의 감염관리 기준 표준화, 응급실 내 의심환자·확진자 코호트 구역 설치운영 등을 요청하고 119구급대가 확진 환자를 이송으로 다른 중증환자를 빠르게 이송하는 데 어려움이 있다고 지적했다.

한편, 앞서 발제자로 나선 이종구 서울의대 교수(대한민국의학한림원 코로나19특별위원회 차기 위원장)와 박향 보건복지부 공공보건정책관(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은 오미크론 확산에 따른 의료 대응전략으로 일차의료기관 중심의 진료체계 전환이 필요하다고 제시했다.

오미크론 변이가 우세종이 되는 시기를 이달 말이나 다음달 초 정도로 예상한 이종구 교수는 “2월 말 정도에는 1만 7000명 정도까지 올라갈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시간적으로 3~4주 밖에 없다”며 “그 사이에 준비해야 할 것이 무엇인지 생각을 해보고 준비해야 한다”고 말했다.

특히 이 교수는 의료적 대응과 관련해 진단과 1차 의료를 강화하고 경구용 치료제를 사용하는 한편, 초과사망을 줄이기 위한 의료체계 정비를 강조했다.

이 교수는 “아직 이르지만 오미크론 변이는 델타보단 덜 위중하다는 결론이 잠정적으로 내려지고 있다”며 “오미크론으로 인해 1만명의 환자가 발생하는 걸 가정하고 지역별로 코로나19 관리 병상과 병원을 구축하고 동원령이 아닌 충분한 보상을 주고 자발적으로 병원들이 참여하도록 유도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또, 공공병원과 민간병원의 역할을 분담하고 지역별 전담 준환자 관리 병원을 확충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이 교수는 “지역별 국립대학병원에 코로나 전담 병상을 확충하고 중진료권별로 300병상 이상 거점병원을 육성해야 한다”면서 “기저질환자를 위한 전담병원과 병동을 운영해 공공병원이 모든 환자를 봐야 한다는 부담을 덜어줘야 한다”고 말했다.

또한 “재택 의료의 신속한 보완대책을 수립해야 한다. 1차 의료기관을 중심으로 하되, 보수교육을 긴급히 이달 안으로 실시해서 이런 대책들의 수용성을 높여야 한다”며 “지역담당 보건소에 방문간호 인력을 확충하고, 의뢰병원과 1차 의료기관의 협력을 강화하는 한편, 야간 콜에 대한 전담 전화를 개설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최근 오미크론 변이의 급속한 확산에 대비해 동네 병·의원 주임의 의료전달체계로의 전환을 발표한 보건복지부는 이날 이같은 방침을 재확인했다.

박향 보건복지부 공공보건정책관은 “동네 병·의원에서 1차 진료 후 상급병원으로 전원하는 ‘일상적인 의료전달체계’로 전환하겠다”면서 “다만 경증의 코로나 환자는 지역 내 1차 의료기관에서 진료와 치료가 가능하다는 것에 대한 국민들과 의료인들의 인식전환 및 사전교육이 전제조건”이라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