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간 및 교대근무자, 주간근무자보다 우울증 위험 높아
상태바
야간 및 교대근무자, 주간근무자보다 우울증 위험 높아
  • 병원신문
  • 승인 2022.01.18 13: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경재·이준희 순천향대서울병원 직업환경의학과 교수팀 연구
이경재(좌) 이준희(우) 순천향대서울병원 직업환경의학과 교수
이경재(좌) 이준희(우) 순천향대서울병원 직업환경의학과 교수

야간 및 교대 근무 근로자들이 주간 근무 근로자에 비해 우울증 위험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남성보다는 여성 교대 근무 근로자가 두드러졌다.

순천향대학교 서울병원 직업환경의학과 이경재·이준희 교수팀(이재한, 김상우, 주재한, 이나래)은 ‘야간 근무 및 교대근무 여부에 따른 우울증 평가도구(PHQ-9)를 이용한 근로자의 우울증 위험군 비교’ 논문에서 이같이 밝혔다.

현대 사회에서 야간 근무를 포함한 다양한 업무를 수행하는 교대근무자가 증가하고 있으며, 이러한 근무 형태가 장기적으로 근로자의 건강에 악영향을 미친다는 것은 잘 알려져 있다.

이경재·이준희 교수팀은 야간 및 교대근무 근로자의 정신건강을 확인하기 위해 제6, 7차 국민건강영양조사 자료 중 2014년과 2016년, 2018년 자료를 주간근무와 야간 및 교대근무로 구분해서 분석했다.

분석 결과 주간 근무자에 비해 야간 및 교대근무 근로자에서 우울증 위험군에 해당하는 오즈비(odds ratio)가 남성에서는 1.549, 여성에서는 1.606으로 나타났다.

또한 연령, 교육 수준, 주당 근무 시간 및 수입으로 보정 후 분석하였을 때에도 남성 야간 및 교대 근무 근로자에서 우울증 위험군에 해당하는 오즈비가 1.407이었고, 여성에서는 1.564로 나타나 여성에서 특히 우울증 위험군에 해당하는 경우가 유의하게 높음을 확인했다.

이준희 교수는 “이번 연구를 통해 야간 및 교대근무 근로자에서 우울증 위험군에 해당하는 우울증 평가도구 점수가 높은 경우가 많음을 확인했다”며 “최근 우리나라의 정신과 질환의 유병률을 고려할 때 야간 근무 근로자의 우울증 위험을 예방할 수 있는 현실적인 도움이 되는 대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