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릎 인공관절 치환물, 통증 없는 선택 기준 제시
상태바
무릎 인공관절 치환물, 통증 없는 선택 기준 제시
  • 박해성 기자
  • 승인 2022.01.14 09: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지현 교수팀, 대퇴골 치환물 돌출 발생 위험성 조사
새로 도입된 협소형 치환물
새로 도입된 협소형 치환물

무릎 인공관절 전치환술 시 환자 대퇴골의 모양에 따라 인공관절을 선택할 수 있는 기준이 제시됐다.

강북삼성병원 정형외과 안지현 교수팀은 무릎 인공관절 전치환술 후 치환물 돌출을 피할 수 있도록 수술 전 X-ray 검사를 통해 환자 대퇴골 모양에 따른 인공관절 선택 기준을 분석한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인공관절 전치환술은 손상된 연골을 제거하고 인체에 무해한 인공관절을 삽입해 관절의 기능을 되살리는 수술이다. 무릎 인공관절 전치환술의 경우, 대부분 양호한 결과를 보이지만 일부 환자들의 경우 환자 뼈 크기에 비해 큰 인공관절 치환물이 사용될 때 삽입된 치환물이 돌출돼 통증을 유발하는 경우가 발생한다.

이에 최근에는 가로가 좁은 협소형 대퇴골 치환물이 도입되며 표준형 대퇴골 치환물 중에 선택해 사용할 수 있게 됐다.

안지현 교수팀은 표준형 치환물과 협소형 치환물 중 각각 치환물에 적합한 환자군을 예측하기 위해 2018~2020년에 수술한 504례의 무릎 인공관절 전치환술 환자를 분석했다. 먼저 연구팀은 수술 전 시행한 무릎 X-ray 검사에서 환자 대퇴골 원위부의 모양을 파악하기 위해 가로, 세로 길이를 측정해 비율을 확인했다. 이어 표준형 대퇴골 치환물을 사용한 환자의 대퇴골 가로, 세로 비율과 협소형 치환물을 사용한 환자의 대퇴골 가로, 세로 비율의 차이를 분석했다.

그 결과 환자 대퇴골 가로, 세로 길이의 비가 133.3%~135.4% 이하인 경우, 표준형 대퇴골 치환물을 사용했을 때 돌출 발생 위험성이 증가했다. 또한 504례의 수술 환자 중 협소형 치환물이 필요한 경우가 229례로 약 45.4%였으며, 그중 여성 환자는 218명으로 남성 대비 약 19.8배 비율이 높았다. 이는 체형이 상대적으로 작은 여성 환자에게 표준형 치환물 사용 시, 치환물 돌출 발생 가능성이 높다는 것을 의미하는 결과다.

안지현 교수는 “무릎 인공관절 전치환술에서 발생하는 치환물 돌출은 통증을 지속시키기 때문에 반드시 피해야 한다”며 “이번 연구를 통해 환자 대퇴골 가로 세로 길이의 비에 따라 어떤 인공 관절 치환물을 사용하는 것이 더욱 적합할지 기준을 마련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이어 “특히 CT가 아닌 X-ray라는 간편하고 경제적인 방법으로 환자의 치환물 돌출을 미리 대비할 수 있다는 것이 큰 장점이며, 이러한 기준 제시는 수술 시간 감소, 수술 후 안정성 개선 등 여러 효과로 이어지게 될 것”이라고 기대감을 드러냈다.

한편 이번 연구는 독일정형외과학회 학술지 ‘Archives of Orthpaedic and Trauma Surgery’ 온라인판에 게재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