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 미국 세포·유전자치료제 CDMO 2대 주주로
상태바
SK, 미국 세포·유전자치료제 CDMO 2대 주주로
  • 박해성 기자
  • 승인 2022.01.10 13: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K팜테코 통해 필라델피아 소재 CBM사에 3억5천만달러 투자
CBM이 입주해 있는 미국 필라델피아 셀리콘밸리에 위치한 디스커버리랩
CBM이 입주해 있는 미국 필라델피아 셀리콘밸리에 위치한 디스커버리랩

SK㈜(대표이사 부회장 장동현)가 글로벌 선도 세포·유전자치료제 CDMO(원료의약품 위탁생산 기업)를 향한 도약을 가속화한다.

SK는 CDMO 통합법인 SK팜테코를 통해 미국 세포·유전자치료제(CGT, Cell·Gene Therapy) CDMO인 CBM(The Center for Breakthrough Medicines)사에 3억5천만달러(약 4,200억원)를 투자해 2대 주주로 올라섰다고 1월 10일 밝혔다.

SK는 지난해 3월 프랑스 세포·유전자치료제 CDMO인 이포스케시(Yposkesi)사를 인수한 지 약 9개월만에 세계에서 가장 큰 시장으로 평가받는 미국 시장 까지 진출에 나선 것이다.

SK는 이번 CBM 투자를 통해 미국, 유럽, 아시아 등 전세계 주요 의약품 시장에서 합성바이오신약과 혁신바이오신약 모두를 생산하는 글로벌 선도 CDMO로의 목표에 한발 다가서게 됐다. 합성의약품 분야에서는 미국·유럽·한국을 잇는 글로벌 생산 체계를 구축하고 매출액 기준 글로벌 Top 5 CDMO로 자리잡았다.

세포·유전자치료제는 유전자 및 세포 주입을 통한 혁신적 개인 맞춤형 치료제다. 유전 결함으로 발병하는 희귀질환을 1~2회 유전자 주입으로 완치 수준에 이르게 하는 효능으로, 글로벌 컨설팅업체 딜로이트 등에 따르면 2025년까지 연평균 25%의 높은 시장 성장세가 기대된다.

CBM은 핵심 원료인 플라스미드(Plasmid) DNA 디자인·생산부터 바이러스 벡터 생산, 세포주 생산, 세포 처리, 분석 시험 및 최종 완제품에 이르는 전 과정에 핵심 R&D 역량을 보유하고 있다. 플라스미드는 유전자 치료제의 원료물질로 이용되며 코로나 백신을 위한 mRNA의 주원료로 최근 가치가 더욱 높아지고 있다.

CBM은 글로벌 성장세에 힘입어 2025년까지 약 2만평 규모의 세계 최대 세포·유전자치료제 생산설비를 구축할 예정이며, 관련 전문인력도 향후 4년간 2천여 명을 추가 채용할 계획이다.

SK 이동훈 바이오투자센터장은 “CBM 투자를 통해 2025년까지 미국과 유럽, 아시아 주요 거점 별로 합성·바이오 의약품 사업의 밸류체인을 완성한다는 CMO 파이낸셜 스토리의 핵심축을 확보하게 됐다”며 “바이오 CDMO 집중 육성을 통해 글로벌 1위 세포·유전자 치료제 CDMO로 거듭나겠다”고 밝혔다.

한편 CBM은 필라델피아 셀리콘밸리(Cellicon Valley)에 위치하고 있다. 셀리콘밸리는 필라델피아에서 유전자치료, 줄기세포 분야를 집중 육성하기 위해 전략적으로 조성한 특화지역으로, 100여 개의 대학 및 병원, 1,700여 개의 제약사, 7만여 명의 전문가가 집결해 있어 고객 확보, 인력 유치 등 세포·유전자치료제 사업을 위한 최적의 장소이다.

SK㈜는 2017년 BMS의 아일랜드 스워즈 공장, 2018년 미국 앰팩(AMPAC), 2021년 프랑스 이포스케시(Yposkesi)를 차례로 인수하며 글로벌 입지를 빠르게 강화해 왔다. 2019년에는 글로벌 CDMO 통합법인인 SK팜테코를 설립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