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브렐, 강직성 척추염 적응증 획득
상태바
엔브렐, 강직성 척추염 적응증 획득
  • 박현
  • 승인 2004.11.03 10: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와이어스
한국식품의약품안전청은 10월28일 한국와이어스(대표이사 강백희) "엔브렐"의 강직성 척추염에 대한 추가 적응증을 승인했다.

강직성 척추염은 척추에 나타나는 만성 염증성 질환으로 "엔브렐"은 기존 치료에 대한 반응이 적절하지 않은 중증의 강직성 척추염환자에 사용되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엔브렐"은 현재 국내에서 류머티스관절염, 연소성 류머티스관절염, 건선 관절염환자의 치료에 사용되고 있는 약제이다.

강직성 척추염은 희귀 난치성질환으로 국내에서도 일부 환자들이 이 질환으로 인해 육체적, 정신적 고통을 받고 있을 것으로 추정되어진다.
이 질환은 여성보다는 남성에서 많이 나타나며 주로 청소년기에 발병해 30세 전후에 증상이 심해지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강직성 척추염에 주로 사용되는 약물로는 비스테로이드성소염제(NSAIDS)가 증상완화 목적을 위해 사용되어지고 있으며 이들 약제가 잘 반응하지 않는 경우 질병경과 조절제(DMARDS)가 사용된다. 그러나 치료 목적으로 승인된 약제는 아직까지는 없었던 것이 현실이다.

"엔브렐"은 종양괴사인자(TNF)에 결합해 이들의 활동을 억제하는데 이들 종양괴사인자(TNF)는 강직성 척추염환자의 염증 유발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총 277명의 강직성 척추염 환자를 대상으로 외국에서 실시한 임상 시험 결과 "엔브렐" 투여 환자 중 약 60%에서 통증, 기능성 및 염증 수치의 현저한 개선도가 관찰됐다.

현재 강직성 척추염에 대한 마땅한 치료법이 없는 상황에서 "엔브렐"의 적응증 획득은 이들 환자들에게 새로운 희망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