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평원, 2022년도 선별집중심사 항목 공개
상태바
심평원, 2022년도 선별집중심사 항목 공개
  • 정윤식 기자
  • 승인 2021.12.31 10: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심사상 관리 7항목, 진료비 관리 8항목, 환자안전 관리 3항목 등

건강보험심사평가원(원장 김선민)은 12월 31일 심평원 홈페이지를 통해 2022년도 선별집중심사 항목을 공개했다.

선별집중심사란 진료비 증가, 심사상 문제, 사회적 이슈가 되는 항목 등 진료경향 개선이 필요한 항목을 선정해 사전예고 후 집중심사를 통해 요양기관의 자율적 진료경향 개선을 유도하는 사전 예방적 심사제도를 말한다.

심평원은 요양기관의 적정진료를 유도하고 국민 의료비의 효율적 관리를 위해 2007년부터 선별집중심사를 실시했다.

2022년도 선별집중심사 항목은 총 18항목으로 △심사상 관리 7항목 △진료비 관리 8항목 △환자안전 관리 3항목 등이며, 의료기관 종별에 따른 특성을 고려해 각각 적용된다.

2021년 선별집중심사 항목 중 16개를 유지하며 ‘D-dimer 검사’와 ‘콜린알포세레이트 제제’를 신규 항목으로 선정했다.

대상항목은 청구양상 변화가 크거나 급여기준 적용에 대한 심사상 관리가 필요한 항목, 오남용 가능성 등으로 환자 안전을 위해 관리가 필요한 항목 등이며 시민참여위원회 및 중앙심사조정위원회를 통해 의견수렴을 했다.

심평원 관계자는 “선별집중심사 항목을 홈페이지 및 관련 의료단체에 안내하고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통해 개선이 필요한 요양기관에는 맞춤형 정보를 제공하는 등 자율적인 진료경향 개선을 유도해 나갈 예정”이라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