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격협진시스템 인증제 시범사업 등 논의
상태바
원격협진시스템 인증제 시범사업 등 논의
  • 최관식 기자
  • 승인 2021.12.30 08: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건복지부와 병협 등 6개 의약단체 참여 보발협, 제26차 회의 개최

정부가 원격협진시스템 인증제 시범사업을 추진키로 한 것과 관련해 의약단체들은 시범사업 운영 과정에서 시스템 간 호환성을 충분히 고려해야 한다는 의견을 개진했다.

보건복지부와 대한병원협회를 비롯한 6개 의약단체들은 2021년 12월 29일 서울 중구 소재 달개비에서 보건의료발전협의체 제26차 회의를 개최하고 △원격협진시스템 인증제 시범사업 추진 방안 △동절기 혈액수급 안정화 협조사항 △의료광고 자율심의기준 관련 검토 △보건의료 앞으로 나아갈 길 등을 논의했다.

원격협진시스템 인증제 시범사업 추진과 관련해 의약단체들은 원격협진시스템 인증을 위한 장비 설치 및 유지·관리비용이 과다하게 들 경우 원격협진이 필요한 의료기관도 비용 문제로 적극적인 참여가 어려울 수 있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또 각 의료기관에 설치된 원격협진시스템이 호환되지 않는 경우 그 취지에도 불구하고 원격협진이 활성화되기 어려울 수 있으므로 시범사업 운영 과정에서 시스템 간 호환성을 충분히 고려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보건복지부는 그간 시범사업을 하면서 원격협진의 필요성과 유용성에 대한 의료진의 공감대가 높았고, 원격협진이 국민의 건강권을 실현하기 위한 수단이 될 것이므로, 현장의 목소리를 적극 반영해 시범사업을 운영하겠다고 밝혔다.

의약단체는 또 의료광고를 자율적으로 심의, 제한하는 것은 의료기관 간 지나친 가격경쟁을 방지하고 부적절하거나 과장된 광고로 인한 소비자 피해를 예방하기 위한 것으로 심의기준을 완화하기 위해서는 신중한 접근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개진했다.

보건복지부는 법적 근거에 기반한 자율심의기준 운영이 필요하다는 취지이므로 합리적인 규제운영을 위한 법적·제도적 개선방안 등을 별도 협의체 운영을 통해 마련해나가겠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이날 회의에서 대한병원협회는 혈액수급 관리를 위해서는 수혈을 줄일 수 있는 수술법, 대체요법 등을 개발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의견을 제시했고, 대한의사협회는 현재 시행 중인 비상혈액수급대책반, 수혈관리위원회 등을 적정하게 운영할 필요가 있다는 의견을 개진했다.

또 간협은 개인헌혈, 단체헌혈을 장려할 수 있는 다양한 방안 마련이 필요하다고 했고, 한의협은 헌혈을 위한 문진표 상 부항, 침 등의 제한기준을 검토해달라는 의견을 제시했다.

보건복지부는 혈액수급관리는 국민의 건강권을 보장하기 위한 것이므로, 혈액수급상황이 악화되지 않도록 의료계가 제시한 의견을 충분히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보건복지부 이창준 보건의료정책관은 “의료계의 다양한 의견을 면밀히 검토해 국민의 건강권을 보장하기 위한 합리적인 의료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며 “보건의료 중장기 정책방향을 모색하는 과정에서도 의료계 등과 충분히 소통해 국민의 눈높이에 맞는 합리적인 중장기 보건의료 발전 로드맵을 마련할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이번 회의에 보건복지부에서는 이창준 보건의료정책관, 고형우 보건의료정책과장, 정연희 의료정보정책과장, 백경순 혈액장기정책과장, 유정민 보건의료혁신TF팀장이 참석했다.

의약단체에서는 대한병원협회 송재찬 부회장, 대한의사협회 이상운 부회장, 대한치과의사협회 홍수연 부회장, 대한한의사협회 이진호 부회장, 대한간호협회 곽월희 부회장이 참석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