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서영 과장, RSNA에서 구연발표
상태바
박서영 과장, RSNA에서 구연발표
  • 병원신문
  • 승인 2021.12.08 14: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1 북미영상의학회(RSNA)에서 구연발표 중인 대구파티마병원 영상의학과 박서영 과장.
2021 북미영상의학회(RSNA)에서 구연발표 중인 대구파티마병원 영상의학과 박서영 과장.

대구파티마병원 영상의학과 박서영 과장이 최근 시카고에서 개최된 제107회 북미영상의학회(RSNA, Radiological Society of North America)에 구연발표자로 선정돼 초청을 받았다.

RSNA는 매년 11월 미국 시카고에서 개최되는 세계 최대 규모의 권위 있는 영상의학학술행사로 ‘영상의학 산업의 축제’라고 불릴 만큼 영상의학과 관련된 다양한 주제로 학술대회와 세미나가 진행되고, 첨단 영상의학 기술을 선보이는 전시회도 함께 진행된다.

1만개 이상 제출된 초록 중에서 박서영 과장의 초록이 RSNA 2021에 초대되는 최고의 초록 중 하나로 선정돼 미국시간으로 12월 1일 오후 3시 발표와 질의응답을 진행했다.

발표된 연구 주제는 ‘Risk Of Contrast Media-induced Acute kidney Injury Following Abdominal Computed Tomography Using Iodixanol 270 And Iobitridol 300 Contrast media In Hospitalized Old Patients(고령 입원 환자에게 Iodixanol 270 및 Iobitridol 300 조영제를 투여한 뒤 복부 CT 촬영을 함으로써 유발된 급성 신장 손상)’이다.

컴퓨터 단층 촬영(CT) 검사가 흔하게 시행되는 현대 의료시스템에서 요오드화 조영제의 사용은 의료계 및 일반 대중 모두에게 우려를 증가시키고 있다. 요오드화 조영제에서 유발된 급성 신장손상(acute kidney injury, AKI)은 진단 또는 중재 절차의 잠재적인 중대한 합병증으로 투석, 입원기간 연장, 이환율 및 사망률 증가를 야기한다.

조영제 유발 급선 신장손상의 기전은 아직 완전히 밝혀지지 않았으며 신장 허혈, 특히 신수질에서의 반응성 산소종 형성, 산화질소 생성 감소, 요세관 상피 및 혈관 내피 손상을 포함한 여러 인자에 기인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조영제 사용 CT촬영 시 위험인자가 없는 환자에서는 급성 신장손상 발생률이 약 5% 정도로 낮지만 여러 위험인자가 있는 고위험군에서는 발생률이 최대 50%까지 증가한다.

이러한 위험인자에는 특히 당뇨병성 신장병증과 관련된 신장애, 염분의 고갈 및 탈수, 울혈성 심부전, 70세 초과의 고령 및 신독성 약제의 동시 사용 등이 포함된다. 그러나 특히 신독성과 관련해 저삼투성 또는 등삼투성 조영제의 정맥 내 투여가 신기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서는 논란의 여지가 있고 삼투압뿐만 아니라 조영제의 다양한 특성들이 신기능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 여겨지고 있다.

‘Iobitridol 300’은 대표적인 비이온성 저삼투성 조영제며 ‘Iodixanol 270’은 대표적인 비이온성 등삼투성 조영제다. 등삼투성 조영제의 삼투압은 혈장과 비슷해 이론적으로는 등삼투성 조영제가 저삼투성 조영제보다 더 안전해야 한다.

조영제 사용 CT검사를 받은 60세 이상의 환자군을 대상으로 성향 점수 매칭 조영제-환자 표본을 비교해 저삼투성 또는 등삼투성 조영제 노출과 급선 신장손상 발생 간의 관계를 평가한 결과 삼투압에 따른 차이는 없었다.

박서영 과장은 “이 연구에서는 60세 이상 입원환자에 있어 Iobitridol 300 및 Iodixanol 270을 사용해 조영증강 CT 검사를 시행할 경우 발생하는 조영제 유발 급성신장손상 발생률에 의미있는 차이가 없었다”며 “삼투압뿐만 아니라 조영제의 점성 등 다양한 인자가 조영제 유발 신독성에 기여할 것이라 생각한다”는 연구 소감을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