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병석 국회의장, WHO 사무총장 만나 백신협력 논의
상태바
박병석 국회의장, WHO 사무총장 만나 백신협력 논의
  • 오민호 기자
  • 승인 2021.11.24 14: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 글로벌 바이오인력 양성허브 최적지” 강조

스위스를 공식 방문 중인 박병석 국회의장이 테드로스 아드하놈 게브레예수스 WHO 사무총장을 만나 백신협력을 논의했다.

박병석 의장은 11월 23일 오후 스위스 제네바에 있는 세계보건기구(WHO) 본부를 방문해 WHO가 추진 중인 ‘글로벌 바이오인력 양성허브’ 국가로 한국이 최적지라는 점을 강조하고 대조 백신 확보와 대북 인도적 지원을 위한 WHO의 협력을 당부했다.

이날 게브레예수스 사무총장은 “한국이 글로벌 바이오인력 양성허브 최종 국가가 될 강력한 후보”라면서 “북한과의 보건 협력 증대를 위해 남북을 동시에 방문하겠다”고 밝혔다.

WHO가 추진 중인 글로벌 바이오인력 양성허브 사업에 대해 박 의장은 “한국은 백신개발과 관련한 교육인프라와 세계적인 백신 생산 시설을 갖추고 있고 국제기구와 바이오 인력양성 협업 경험도 풍부하다”며 “이런 역량을 갖춘 한국이 바이오 인력 양성 허브의 최적지”라고 설명했다.

이어 박 의장은 “한국은 앞으로 백신 개발-생산-품질관리 등 전 과정의 교육체계를 갖추기 위해 20억 달러를 집중적으로 투자하기로 결정했다”고 덧붙였다.

현재 WHO는 중·저소득국의 바이오 의약품 생산역량 강화를 위해 생산설비와 기술을 이전하는 것뿐만 아니라 우수한 전문인력을 양성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판단아래 글로벌 바이오인력 양성 허브국가 선정을 추진 중이다.

게브레예수스 사무총장은 “지난 2년 가까이 코로나 상황이 상당히 어려웠다. 한국의 지원이 없었다면 WHO는 여기까지 올 수 없었다”며 “한국은 최종 국가로 선정될 가장 강력한 후보로 WHO는 한국과의 협력이 증대되길 희망한다”고 밝혔다.

박 의장은 대조 백신 확보를 위한 WHO의 역할도 주문했다. 박 의장은 “코로나19의 경우 변이가 많이 발생해 앞으로도 많은 전염병이 발생할 수 있다. 기존 제약사들이 대조 백신 공급을 주저하고 있어 코로나 백신 개발에 걸림돌이 되고 있다”면서 “보다 많은 나라에 저렴한 백신을 공급하기 위해서는 WHO가 대조 백신을 임상실험에 이용할 수 있도록 강력한 조치를 취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특히 박 의장은 대북 백신 지원을 위한 WHO의 역할을 당부했다.

한국 국회와 정부는 정치, 안보상황과 관계없이 북한에 대한 인도적인 지원을 한다는 확고한 입장을 갖고 있는 만큼 동북아 방역·보건 협력체에 북한이 참여토록 WHO가 설득해 달라는 것.

동북아 방역·보건 협력체는 문재인 대통령이 작년 9월 유엔총회 기조연설을 통해 제시한 협력체로 보건·안보위기를 다자 차원에서 대응하기 위한 ‘포괄적 안보구상’으로 현재 미국·중국·러시아·일본·몽골 등이 참여하고 있다.

아울러 박 의장은 “북한과의 보건협력을 증진시키기 위해 WHO 사무총장이 북한을 방문했으면 좋겠다”면서 “모든 나라가 안전하지 않으면 어느 나라도 안전하지 않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 행보가 될 것”이라 말했다.

이에 게브레예수스 사무총장은 “남북한을 동시에 방문할 의향이 있다”고 화답했다.

한편, 30분간 예정됐던 이날 면담은 보건협력과 관련해 다각적인 대화가 이어져 약 1시간 10분 동안 진행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