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담센터 참여 실적 제5기 상종 지정 기준에 반영
상태바
전담센터 참여 실적 제5기 상종 지정 기준에 반영
  • 최관식 기자
  • 승인 2021.11.02 18: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 병원협회 등 6개 의약단체와 보건의료현안 논의
류근혁 제2차관, 보건의료발전협의체 제23차 회의 개최

정부가 권역별 전담센터 참여 등 실적을 제5기 상급종합병원 지정 기준에 반영하는 것을 검토 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정부는 대한병원협회 정영호 회장을 비롯한 6개 의약단체장들과 만나 단계적 일상회복 이행에 따른 비상계획과 의료전달체계 등에 대해 논의하는 자리에서 이같이 밝혔다.

보건복지부는 11월 2일(화) 서울 중구 소재 밀레니엄 힐튼 서울호텔에서 정영호 대한병원협회 회장 등 6개 의약단체장들과 ‘보건의료발전협의체’ 제23차 회의를 개최했다.

류근혁 제2차관 주재로 진행된 이 회의에서는 단계적 일상회복 이행에 따른 의료대응계획 등 보건의료 현안에 대해 논의하는 한편 ‘지속가능한 의료대응 TF’를 구성해 코로나19 전달체계를 마련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보건복지부는 단계적 일상회복의 차질없는 이행을 위해 의료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것이 중요하므로 확진자 급증에 대비한 ‘비상계획(contigency plan)’과 중장기적으로 지속가능한 의료대응을 위한 ‘코로나19 의료전달체계’를 마련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중장기 코로나19 의료전달체계의 핵심은 보다 많은 민간 의료기관이 코로나19 진료에 참여토록 하는 것이다.

이에 따라 앞으로 대학병원을 중심으로 중증도에 따른 코로나 환자를 모두 치료하는 병상을 갖추고, 중환자·특수환자를 중점진료하는 ‘권역별 전담센터’를 지정하는 것을 검토 중이다.

또 민간 병·의원은 진단, 외래 및 중등증 입원환자 진료를 담당해 지속가능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추진할 계획이다.

보건복지부는 코로나19 중환자 진료를 담당하는 상급종합병원의 역할이 중요하므로 권역별 전담센터 참여 등 실적을 제5기 상급종합병원 지정기준에 반영하는 것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병협 등 의약단체들은 중장기 코로나19 의료전달체계 마련 시 의료계 의견을 반영할 수 있도록 보다 긴밀한 소통을 요청했고, 보건복지부는 병원협회, 의사협회, 간호협회, 감염전문가 등과 ‘지속가능한 의료대응 TF’를 구성해 코로나19 전달체계를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류근혁 제2차관은 “단계적 일상회복의 차질없는 이행을 위해서는 의료대응체계, 방역관리상황을 철저히 점검하는 것이 중요하며, 병상·인력 확보 등 효율적이고 지속가능한 의료대응을 위해 의료계와 긴밀히 협력하겠다”며 “단계적 일상회복 이행과 더불어 코로나 이후 보건의료체계 전반의 변화에 기대와 관심이 많은 상황으로 의료계, 시민사회, 전문가 등 다양한 의견을 수렴해 보건의료 중장기 비전을 조속히 제시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이 회의에 보건복지부는 류근혁 제2차관, 이창준 보건의료정책관, 고형우 보건의료정책과장, 이상희 보험평가과장, 하태길 약무정책과장, 유정민 보건의료혁신TF팀장이 참석했다.

의약단체에서는 대한병원협회 정영호 회장, 의사협회 이필수 회장, 치과의사협회 박태근 회장, 한의사협회 홍주의 회장, 약사회 김대업 회장, 간호협회 신경림 회장이 참석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