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R 통계의 정석’ 발간
상태바
[신간]‘R 통계의 정석’ 발간
  • 병원신문
  • 승인 2021.10.19 10: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메디컬 빅 데이터 연구자를 위한 지침서

통계분석을 위한 소프트웨어인 ‘R’이 연구자들 사이에 널리 사용되고 있는 가운데, 김종엽 건양대학교병원 이비인후과 교수가 R을 처음 접하는 의학 및 보건학 연구자를 위한 지침서 ‘R 통계의 정석’을 최근 발간했다.

책의 저자인 김종엽 교수는 보건복지부와 DNA(데이터, 네트워크, 인공지능) 중장기 국가전략 및 실행계획을 수립하고 대통령 직속 4차산업혁명위원회에서 디지털 헬스케어 특별위원회 위원으로 활동 중인 AI와 메디컬 빅 데이터 전문가다.

신간 ‘R 통계의 정석’은 일반적으로 R 사용자 모두가 활용할 수 있도록 쓰였지만, 주로 의학 분야에서 R을 필요로 하는 상황에 맞춰 데이터를 다루는 기본적인 기능뿐만 아니라 R의 장점인 통계 그래픽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는 실전적 방법을 중점적으로 다뤘다.

김 교수는 최근 3년간 유튜브 채널에서 R 사용법에 대한 강의를 해왔다. 이번 출간 서적과 연계해 44편의 강의를 시청할 수 있다. QR코드를 통해 강의에 사용된 데이터 세트와 코드의 압축파일까지 제공하기 때문에 강의 속 계산과 그래프 그리기를 직접 해볼 수 있도록 배려했다.

김 교수는 “프로그래밍 언어를 한 번도 접하지 않은 의대생일지라도 책을 따라 하다 보면 어느새 익숙해져 데이터를 읽거나 고품질 그래프를 그리는 일, 데이터 분석 능력이 생겨 각종 연구에도 자신감이 생길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김 교수는 현재 건양대병원 헬스케어데이터사이언스센터장, 건양의대 정보의학교실 주임 교수로 재직 중이며 의료정보 표준화와 의료인공지능 개발을 통한 정밀의료 구현에 힘쓰고 있다. 저서로는 ‘의사아빠 깜신의 육아시크릿’, ‘꽃중년 프로젝트’, ‘코 사용설명서(공저)’, ‘꽃보다 군인(공저)’, ‘닥터스 블로그(공저)’ 등이 있다. 유튜브 채널 ‘나는 의사다’에서는 메인 MC로 활동 중이다.<사이언스북스·324쪽·2만2천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