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정]대한조혈모세포이식학회 우수논문상 수상
상태바
[동정]대한조혈모세포이식학회 우수논문상 수상
  • 병원신문
  • 승인 2021.09.17 10: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실비아 가톨릭대학교 서울성모병원 가톨릭혈액병원 혈액내과 교수<사진>가 최근 온라인으로 열린 제26회 2021 대한조혈모세포이식학회에서 우수논문상을 수상했다.

논문은 ‘급성 골수성 백혈병(AML : acute myeloid leukemia)치료 중 동종조혈모세포이식을 할 때 이식 전 WT1(윌름스종양 유전자: Wilms‘ tumor gene 1) 발현량 측정을 통한 미세잔존질환 평가’로 질병 조절 정도를 엄격히 평가한 결과에 따라 이식 전 처치 강도를 개인별로 조절해 치료 효과를 극대화하는 것이 주요 내용이다.

연구는 치료 관련 사망률을 줄이기 위한 노력으로, 전 처치 항암 강도를 줄일 수 있는 환자군을 발굴할 수 있을지에 대한 가능성을 탐색하고 이식 전 WT1 발현량이 정상인 수준으로 떨어진 환자군을 대상 후보군으로 예측하여 분석을 진행했다.

그 결과 이러한 과정을 통해 선별된 환자군에서 저강도 전 처치 이식이 고강도 전 처치 이식에 비해 이식 후 재발률이 높지 않았다는 것이 확인됐다.

박 교수는 “이번 수상은 많은 의료진이 함께 노력한 결과라고 생각한다. 미세잔존질환의 수준까지 질병이 잘 조절되고 있을 경우, 전 처치 항암 강도를 줄여 보다 안전하면서도 고강도 전처치 이식에 필적하는 치료 효과를 기대한다”며 “이번 발견 및 제안이, 향후 환자분들의 치료 성적에도 더욱 긍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길 바란다”고 소감을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