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의료 노동자 파업, 정부의 전향적 자세 필요
상태바
보건의료 노동자 파업, 정부의 전향적 자세 필요
  • 오민호 기자
  • 승인 2021.08.23 18: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수진 의원(비례), 국회운영위서 정부 대책 미흡 지적

더불어민주당 이수진 의원(비례·사진)이 8월 23일 국회운영위원회에서 열린 대통령실 업무보고에서 보건의료 노동자 총파업 움직임에 대해 정부의 전향적인 자세를 촉구했다.

이날 이 의원은 “최근 중앙안전대책본부 조사결과 코로나19 대응에 핵심 역할을 하고 있는 보건소 근무 노동자들이 ‘우울하다’는 응답이 33.4%, ‘불안하다’는 응답이 27.6%였고 91.9%는 ‘삶의 질이 나빠졌다’고 응답했다”면서 “범정부차원의 대책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어서 이 의원은 “그동안 코로나19 대응에서의 보건의료인들의 자부심을 많이 이야기 했지만, ‘더 이상 자부심을 느끼지 않는다’는 응답이 65.1%에 이르는 상황”이라며 “보건의료인들은 이미 심리적, 육체적 한계 수준을 넘은 상태”라고 지적했다.

실제 행정안전부 조사결과를 보면 2020년 보건소 공무원 사직자가 468명, 휴직자가 1,737명으로 이전 3년 평균 대비 각각 50.55%, 39.7%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다시 말해 코로나19 대응을 하고 있는 보건의료 노동자들의 엑소더스가 현실화되고 있다는 것이다. 이에 보건의료노동조합은 9월 2일 총파업을 예고한 상태다.

이와 관련해 이 의원은 “문재인 대통령은 작년 9월 의사들의 불법 진료 거부 사태 때 의료현장을 지키고 있는 간호사들에게 위로와 격려의 메시지를 보냈고, 또 지난 8월 19일 ‘보건소 간호사들이 지쳐 쓰러지지 않도록 해달라’는 국민청원에 대해서 직접 간호인력을 확충하고 근무환경과 처우개선 노력도 병행하겠다고 답했다”면서 “그러나 현장에서는 ‘더이상 버틸 수 없다’는 눈물겨운 호소가 계속되고 있다”고 정부를 질타했다.

그러면서 이 의원은 △코로나19 전담치료병원 인력기준 마련 △보건의료인력 적정 배치기준 마련 △간호간병통합서비스 전면 확대 △불법대리수술, 대리처방 의료행위 근절 △의대정원 확대, 공공의대 설립 필요성을 근본적이 대책 방안으로 제시했다.

끝으로 이 의원은 “코로나 대응은 특정 부처만의 일이 아닌, 국민의 생명과 정권의 명운이 걸린 일”이라며 “현재의 상황을 대통령실이 대통령에게 정확히 보고하고 범정부차원의 전향적 대책을 마련해 반드시 총파업까지 가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