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한반도건강공동체준비 제2판
상태바
[신간]한반도건강공동체준비 제2판
  • 병원신문
  • 승인 2021.08.23 09: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1세기 한반도의 가장 큰 화두는 한반도에서의 평화와 상생이라 할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과거 6.25 전쟁 경험과 극단적 대립에 의한 집단 트라우마와 상호 증오는 남북한의 진정한 평화와 화해를 막아서고 있다.

이 어려운 교착 상황을 돌파할 수 있는 가장 선도적이고도 효과적인 방법으로 보건의료를 통한 남북 상호교류 및 공동의 대처 협력이 이야기된다. 일반 국민에게는 북한이 여전히 매우 이질적이고 불편한 대상이기만 할지라도, 보건의료 전문가들은 이에 대한 성찰과 구체적 준비를 하는 것이 시대에 대한 중요한 책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동안 통일보건의료학회를 통해 진행돼 온 이에 대한 성찰과 준비의 내용이 한 권의 책으로 묶여 출간됐다. 통일보건의료학회 초대이사장인 전우택 교수(연세의대)와 현 이사장인 김신곤 교수(고려의대)가 대표편저자가 되어 만들어진 이 책은 2018년 8월에 1판이 나온 이후, 3년 만에 많은 내용이 새롭게 추가되어 2판으로 나왔다.

이 책의 1부 총론에서는 한반도 건강공동체의 개념, 독일 사례 분석, 보건의료 체계 구축, 건강보장과 재정, 북한을 바라보는 이해의 틀, 한반도 평화와 건강공동체 등이 다뤄졌다. 2부 주요 질환 관련 준비에서는 모자보건, 감염성 질환, 비감염성 질환, 정신질환 등이, 3부 전문 영역별 준비에서는 치의학, 간호학, 약학, 한의학(고려의학), 영양학, 대체보완의학 영역이 소개됐다. 4부 주요 이슈별 준비에서는 국제사회의 역할, 교류협력 준비, 법제도 준비, 리더십 준비, 재난 상황에 대한 대응 등을, 5부 한반도 사람들의 건강 증진을 위한 준비에서는 건강 증진 행동, 남북한 문화적 차이 적응 방안, 북한 이탈 주민 진료를 위한 지침, 향후 대북 보건의료 활동을 위한 제안 등을 담았다.

총 37명의 저자가 함께한 이 책은 통일보건의료 관련 국내 유일하면서도 가장 체계적인 내용의 교과서적 성격을 가지고 있으며, 향후 학부와 대학원에서의 교육, 관련 연구자들의 연구, 정책입안자들의 정책 자료로서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박영사·596쪽·2만5천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