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현장역학 원칙과 방법’ 발간
상태바
[신간]‘현장역학 원칙과 방법’ 발간
  • 병원신문
  • 승인 2021.08.11 17: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질병 예방관리 종사자 및 학생들의 지침서

이무식 건양의대 예방의학교실 교수(56)가 공동저자 9명과 함께 최근 ‘현장역학 원칙과 방법(Field Epidemiology, Principles and Methods)’을 발간했다.

이 책은 이 교수 등이 그동안 우리나라 역학조사관 교육훈련(K-FETP) 등에서 강의 교재 및 부교재, 참고자료 등으로 사용해오던 현장역학 관련 책의 내용과 논문 등을 정리한 것이다.

이 교수는 2015∼2016년 질병관리본부로부터 역학조사관 교육훈련프로그램을 2년간 연구용역을 받아 운영하였으며, 2015년 메르스 이후 제도개선을 위한 연구과제를 추진했다.

또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와 합동 심포지엄을 개최했으며 대한예방의학회와 한국역학회의 제도개선에 대한 논의에도 참여했다.

책의 총론과 각론으로 총 29개 장으로 구성됐으며 관심분야를 보다 자세히 살펴볼 수 있도록 했다. 제1부에서 우리나라 역학조사관 제도를 소개하고, 현장역학의 기본개념과 원칙들을 살펴보았으며, 제2부에서는 현장역학 조사의 방법론을 소개한다. 제3부는 현장역학의 활동 및 기획관리, 제4부는 현장별 현장역학 조사의 내용, 제5부는 몇 가지 주제별 현장역학 내용을 담았다.

이 교수는 “이 책이 역학조사관과 방역관 등을 비롯한 질병 예방관리 사업 종사자들뿐 아니라 보건의료분야 학생들에게도 이론 및 실무지침서로 활용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이 교수는 한국보건복지인력개발원 역학조사관 교육기획위원장, 질병관리청 역학조사전문위원회 위원장, 검역전문위원회 부위원장, 감염병관리위원회 위원, 예방접종위원회 결핵분야 전문가 자문위원, 충청권질병대응센터 질병관리 자문위원회 위원, 대전광역시 감염병비상임특별보좌관 등으로 활동 중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