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대의료원 기부 불씨 ‘Again 65 캠페인’로 되살리다
상태바
고대의료원 기부 불씨 ‘Again 65 캠페인’로 되살리다
  • 병원신문
  • 승인 2021.06.11 0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석 김종익 선생, 유언 통해 의학전문학교 설립 위한 '65만원' 기부
김영훈 의무부총장 "설립자 숭고한 뜻 우리 구성원 되새기릴 바라"
고려대학교 김영훈 의무부총장
고려대학교 김영훈 의무부총장

서구식 의료기관이 막 도입되던 20세기 초, 유교문화를 지키던 나라에서 여성들은 차마 외국인 남자 의사들에게 벗은 몸을 내보이지 못했다. 몸이 아픈 것보다 수치심을 더 크게 느꼈던 여성들은 제대로 치료를 받지 못했다. 미국의 의료 선교사 로제타 홀(Rosetta Hall) 여사는 이러한 상황을 해결하기 위해 여의사 양성을 위한 ‘조선여자의학강습소’를 1928년 설립했다. 여성인권이라는 개념조차 희미하던 시기에 그야말로 파격적인 한 걸음이었다. 하지만 몇 년 뒤, 홀 여사가 모국으로 돌아가게 되면서 강습소는 존폐 위기에 처한다. 이 소식은 이윽고 인촌(仁村) 김성수 선생이 알게 됐고, 그는 강습소를 살리기 위해 백방으로 뛰고 있던 김탁원 선생에게 우석(友石) 김종익 선생을 소개한다. 이후 김종익 선생은 유언을 통해 의학전문학교 설립을 위한 ‘65만원’을 내놓는다. 지금으로 환산하면 천문학적 금액이다. 1938년, 조선여자의학강습소는 이 돈을 기반으로 김종익 선생의 유지에 따라 경성여자의학전문학교로 승격됐다. 경성여의전은 광복 후 서울여자의대가 됐고, 이어 수도의대, 우석대 의대로 이름을 바꿨다가 1971년 지금의 고려대학교 의과대학으로 발전했다.

‘Again 65 캠페인’의 배경에는 고려대의료원의 이러한 역사가 담겼다. 이번 캠페인을 직접 제안하고 나선 김영훈 고려대 의무부총장은 “그때의 ‘65만원’은 오늘날 우리나라 의료의 한 축을 담당하는 고려대의료원을 만들었다”며 “의료원의 새로운 100년을 앞둔 지금, 당시 설립자들의 숭고한 뜻을 우리 구성원들이 되새기길 바라는 마음에서 이번 모금을 시작하게 됐다”고 말했다.

“100주년은 우리가 어디로 나아가야 하는지 바라볼 시점,

치열했던 설립자들의 정신, 새로운 100년의 근간이 될 것”

이번 모금 캠페인의 목표액은 65억원이다. 2021년 3월부터 9월 15일까지 6.5개월 동안 진행된다. 다만 김 의무부총장은 모금 규모보다는 캠페인에 참여하는 것 자체가 더욱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얼마나 많은 돈이 모이느냐가 아닌, 얼마나 많은 구성원이 캠페인에 참여하느냐가 중요하다”며 “이번 캠페인은 그동안 잊었던, 혹은 미처 몰랐던 우리 의료원의 역사와 기부 정신을 다시 생각하는 마중물 역할을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과거 설립자들이 보여준 의기는 오늘날 우리 정신을 일깨우는 자양분이 될 것”이라고 자신 있게 말했다.

“로제타 홀 여사는 당시 ‘가장 어렵고, 험난한 곳’을 일부러 찾아 조선으로 오셨습니다. 열악한 환경에서 당신의 피부를 직접 환자에게 이식하는 인술을 실천했습니다. 국경을 넘은 의료인의 헌신을 그야말로 온 몸으로 보인 것입니다. 우리 의료원, 의과대학 구성원들에겐 이러한 홀 여사의 정신이 배어 있습니다. 마땅히 기억하고, 자부심을 가져야 합니다. 이러한 설립자들의 신념은 고려대의료원이 새로운 100년으로 나아가는데 무엇보다 강한 동력이 될 것입니다.”

“한국 산업화와 함께했던 고려대의료원, 자긍심의 원천”

수많은 ‘최초’ 타이틀은 의학발전을 이끈 흔적

설립자들의 노력과 희생으로부터 탄생한 고려대의료원은 한국 사회와 함께 성장했다. 해방 이후 최빈국에서 선진국으로 거듭나기까지 치열했던 산업화 시대, 의료원은 산업역군의 곁을 가장 가까이에서 지켰다. 고려대안산병원과 고려대구로병원이 공단 지구에 자리하고 있는 것도 이러한 역사의 흔적이다. 김 의무부총장은 “의료원의 수많은 업적을 돌이켜보면, 우리나라의 아픈 성장통과 깊은 관계를 맺고 있다”며 “의료 인프라가 미비하던 시절, 가장 힘들고 낮은 곳에 있던 사람들을 위했던 의료기관이 바로 우리”라고 말했다.

유행성 출혈열, 일명 ‘한탄 바이러스’를 발견한 것은 그가 꼽는 고려대의료원의 주요 업적이다. 쥐를 매개로 전염되는 이 병은 당시 노숙이 일상화됐던 우리나라 곳곳에 창궐했다. 특히 6·25 전쟁 중에는 한탄강 유역에서 출현해 수많은 장병의 목숨을 앗아가기도 했다. 치명적인 질병이었던 한탄 바이러스를 처음 발견하고, 백신을 개발한 곳은 고려대의료원이었다. 김 의무부총장은 “최근 코로나19 사태로 감염병에 대한 경각심이 높아지고 있는데, 우리 의료원은 지금까지 감염병 사태에서 선도적으로 대처했다”며 “앞으로 포스트 코로나 시대, 다음 팬데믹 시기에서도 가장 앞에서 국민 건강을 수호할 것”이라고 장담했다.

세계 최초로 ‘열 손가락 절단 재접합술’에 성공한 곳도 고려대의료원이었다. 병원을 찾아간 환자들은 구로공단에서 일하다 사고를 당한 노동자였다. 구로병원은 불가능하다고 여겨졌던 직경 0.3mm 내외의 혈관문 합술을 요하는 수지첨부접합술에도 성공해 불의의 사고를 당한 많은 노동자들에게 희망을 주었다.

김 의무부총장은 “이 밖에도 국내 최초 인공수정, 국내 최초 재활의학교실 개설, 국내 최초 전극도자절제술 도입 등 각 의학 분야에서 의료원이 가진 ‘최초’ 타이틀이 정말 많다”며 “우리나라 의료 발전을 이끌며 국민들의 고민과 시름을 덜어준 발자취”라고 자부했다.

고려대학교 메디사이언스파크(정릉)
고려대학교 메디사이언스파크(정릉)

“모금액은 메디사이언스파크에 투입될 것,

의료 R&D의 산실로 넥스트노멀(next-normal) 주도”

김 의무부총장은 “앞으로 고려대의료원이 일궈낼 새 역사도 과거에 못지않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올해 9월 문을 여는 정릉 메디사이언스파크는 그 같은 여정에서 힘찬 첫걸음이 될 것이다. 이번 ‘Again 65 캠페인’의 모금액은 메디사이언스파크에 투입된다. 김 의무부총장은 모금액의 구체적인 사용처를 소개하며 크게 연구·교육·기반 세 분야를 나눴다.

우선 연구와 관련해선 팬데믹 사태 대응을 위한 백신과 치료제 개발을 지원할 예정이다. 중장기적으로는 신약 개발을 위한 ‘전 주기 지원 시스템’을 구축한다. 최근 범의학계가 뛰어들고 있는 인공지능(AI)·빅데이터에서 주도권을 잡기 위한 연구개발도 이뤄진다.

교육과 관련해선 국제적인 경쟁력을 가진 감염역학 전문가를 양성할 계획이다. 감염병 사태 중 불거진 전문인력 부족에 대안을 제시하고 차세대 바이오인재를 육성하는 데도 힘을 보탤 방침이다.

각 분야 발전을 위해 바탕이 되는 의료 연구개발(R&D) 기반도 메디사이언스파크에 형성된다. 차세대 백신 플랫폼을 만들고 감염병 위기 대응 인프라 구축을 모색한다. 중장기적으로는 K-바이오를 이끌 참신한 스타트업의 요람이 된다.

김 의무부총장은 “최우선의 과제가 감염병 연구가 될 것”이라며 “바이러스가 우글거리는 실험을 해도 안전한 환경에서 연구를 진행할 수 있는 실험실을 만들고자 한다. 감염병 대응을 위한 각종 연구가 원활하게 이뤄질 수 있도록 다양한 시설을 구비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길게는 신약 개발과 인재양성에 대한 투자에 중점을 둘 것입니다. 우리나라 의료가 계속 발전하기 위해선 결국 훌륭한 후학을 키워내는 것이 중요하며, 신약은 국민들의 의료 안전지대를 넓혀주는 역할을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고려대의료원이 이처럼 ‘새로운 표준’을 주도하는 과정에는 물론 구성원들의 많은 관심이 필요하다고 그는 덧붙였다.

“어머니의 모교 고려대 의대, 애착과 자부심 남달라,

국민 성원에는 선진 의료로 보답할 것”

캠페인을 추진한 배경에서도 엿볼 수 있듯이, 김 의무부총장이 모교에 가진 애착은 남다르다. 여기에는 그의 집안 내력이 맞닿아 있다. 그의 어머니는 과거 고려대 의대의 전신인 서울여자 의과대학에 입학했었다. 1950년대 전란 속에서 불가피하게 학교를 떠나게 됐지만 이후 어머니의 못다한 학업은 김 의무부총장이 이어갔다.

김 의무부총장은 “고려대 의대 진학을 선택한 데는 어머니의 권유가 결정적으로 작용했다. 이후 입학한 모교는 내게 무엇과도 바꿀 수 없는 소중한 경험들을 주었다”고 회상했다. 서울 종로구 혜화동에 병원이 운영되던 시절, 그는 그 병원 의국에서 우리나라 최초의 심전도 촬영을 경험했다. 전기 심장 제세동기와 심장 모니터링 기기도 처음 사용해 보았다.

“열악한 상황에서도 열정을 가진 스승들의 노력이 있었기에 제자인 우리들은 가장 선구적인 교육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각 분야의 대가이기도 한 이분들의 가르침은 지금도 유산처럼 남아있습니다. 고려대의료원 구성원들은 이 같은 역사에 특히나 자부심이 강합니다.”

김 의무부총장은 실제로 많은 교우들이 기부활동으로 모교 발전에 기여했다며 최근의 사례에 대해서도 설명했다. 대표적으로 해연의학도서관은 많은 기부와 김해란 교우의 고액기부로 만들어졌다. 이렇게 김 의무부총장 재임기간 동안 모인 기부금액만 200억 원을 넘어섰다. 이번 모금 캠페인도 아직 본격적인 홍보가 시작되지 않았음에도 KU-Medicine 발전위원회 문규영 공동발전위원장의 고액기부를 시작으로 김숙희, 남명화 교우의 기부 등 많은 응원과 관심이 이어지고 있다. 김 의무부총장은 “누구보다 구성원들이 앞 다퉈 발전을 위해 노력하는 곳이 바로 우리 고려대”라고 자부했다. 이어 “고려대 가족 외에도 많은 국민들께서 보내주시는 성원에 고려대의료원은 선진의료로 반드시 보답하겠다”고 약속했다.

그는 고려대의료원 구성원들에게 ‘시대적 필요성’에 부응할 것을 당부했다. 김 의무부총장은 “앞으로 우리 사회가 맞닥뜨리는 각종 난제와 관련한 대응 역할을 수행해 나가야 한다”며 “예상치 못한 대규모 감염병 사태, 미세먼지와 같은 환경오염이 촉발하는 각종 질환 등 생활상이 변화함에 따라 의료기관에 대한 사회의 요구도 계속해서 변화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격려의 말을 전했다. 김 의무부총장은 “‘의료’의 역할이 확대되면서 의료원의 어깨에 걸린 책임감도 막중해지고 있지만, 기본을 잊지 않는다면 충분히 잘 해낼 수 있다”고 확신했다.

“가장 험한 곳에 앞장섰던 설립자들의 정신, 의료발전을 위해 분투했던 스승들의 의지, 훌륭한 후학을 양성을 위해 교우들이 보낸 관심과 애정 이 모두가 고려대의료원을 지탱하는 기둥이 됐습니다. 앞으로도 국민들에게 신뢰받는 의료인으로서, 우리나라 의료를 이끌어 나가는 구심점으로서 힘써 주길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