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정]국제학술지에 연구논문 게재
상태바
[동정]국제학술지에 연구논문 게재
  • 병원신문
  • 승인 2021.02.22 19: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원준 한양대학교병원 안과 교수팀과 박준홍 한양대학교 기계공학부 교수팀의 공동연구 논문이 세계적인 학술지 네이처 자매지 사이언티픽 리포트(Scientific Reports, 인용지수=3.998) 1월호에 게재됐다.

왼쪽부터 이원준 교수, 박준홍 교수
왼쪽부터 이원준 교수, 박준홍 교수

게재된 연구논문은 ‘안구진동응답에 기반한 안압 측정에 대한 연구(A pilot study for intraocular pressure measurements based on vibroacoustic parameters)’로 동물실험을 통해 안구에 진동을 가한 뒤 진동응답 변화량 측정하여 실제 안압과 높은 연관성이 있다는 것을 규명했다.

특히 이번 연구는 안압 측정에 대한 새로운 방식을 제시해 녹내장 진단의 질적 향상에 기여한 점이 높게 평가 받았다. 이번 연구는 한양대학교병원 선도 혁신형의사과학자 공동연구의 MD-PhD matching 프로그램을 통해 진행됐다.

이 교수는 “기존의 안압측정은 눈을 마취하고, 측정장비를 각막에 직접 접촉시키거나 공기압 등을 눈에 가해 눈의 변화를 통해 진단하는 방식이었다”면서 “이번 연구는 녹내장의 진단에 있어 진동과 안압과의 연관성을 밝힌 새로운 시도로 새로운 안압측정법에 대한 가능성을 제시했다”고 말했다.

또한, 박 교수는 “진동응답 변화량이라는 새로운 방법을 통해 안압을 측정하는 시스템을 계속 개발하면 의료기기로 발전시킬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를 나타냈다.

한편, 이 교수는 한양대 의대를 졸업하고, 동 대학원에서 석사와 박사학위를 받았다. 현재 한국녹내장학회 총무간사 및 편집위원, 대한안과학회, The American Association of Ophthalmology, The Association of Research for Vision and Ophthalmology 정회원 등으로 활동 중이며 대한안과학회 율산학술상, LG화학 미래의학자상 등을 수상한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