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갑상선 수술과 음성’ 출간
상태바
[신간]‘갑상선 수술과 음성’ 출간
  • 병원신문
  • 승인 2020.06.09 11: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홍기환 전북대병원 이비인후과 교수

홍기환 전북대학교병원 이비인후과 교수가 지난 35년 동안의 경험과 연구를 집대성한 전문 영문서적 ‘갑상선 수술과 음성(Thyroidectomy and Voice)’을 출간했다.

최근 갑상선 수술의 증대로 수술 후 나타나는 여러 증상들에 대한 연구가 활발하다. 특히 갑상선암은 예후가 좋아 수술 후 합병증 없이 수술하는 것이 수술 후 환자의 질향상에 매우 중요하다.

홍기환 교수는 총 6챕터로 구성된 이 책에서 갑상선 수술 후 나타나는 목이물감, 음성의 변화 및 삼킴장애에 대한 이론 및 실제를 정리했다.

특히 이비인후과, 두경부외과, 유방갑상선외과는 물론 갑상선을 전문으로 하는 내분비대사내과에도 많은 의학적 정보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음성과 언어를 전공하는 언어치료사에게도 수술 후 나타나는 음성 변화에 대한 치료에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홍 교수는 “지난 35년간 갑상선 환자를 치료하고 연구했던 경험들을 모아 한권의 책으로 묶었다”며 “이 책이 갑상선을 치료하는 국내외 의료진은 물론 갑상선을 공부하는 의과대학 학생들과 연구자들에게도 많은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홍 교수는 대한 음성언어의학회 회장 및 대한이비인후과학회 부이사장을 역임하여 활발한 학술-연구활동을 하였으며 많은 국제학술지에 논문을 발표하고 있다. 2011년 11월에는 ‘EBS 명의’에 선정돼 방송에 소개된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