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노촉매 함유 촉진제 이용 파머약 개발
상태바
나노촉매 함유 촉진제 이용 파머약 개발
  • 전양근
  • 승인 2004.08.25 00: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화학연구원 연구팀, 롯드 고무줄없이 파머가능
세계최초로 나노(용어설명 참조)촉매 함유 조형촉진제를 이용한 새로운 개념의 퍼머약 제조기술이 개발됐다.
한국화학연구원 화학기술연구부 장태선ㆍ이동구 박사팀은 롯드나 고무줄과 같은 퍼머 보조도구 없이 원하는 컬(Curl_을 낼 수 있으며 퍼머시간을 기존 방법의 절반까지 줄일 수 있는 획기적인 퍼머방법을 개발하는데 성공했다고 24일 발표했다.

연구팀은 ‘신개념의 기능성 헤어케어 제조기술 개발’ 과제를 지난해부터 (주)헤어사이언스와 기업수탁과제로 수행해 개가를 올렸는데 이번에 개발한 조형촉진제에 첨가되는 나노촉매는 모발에 영양을 공급해 줄 수 있는 생체 친화성이 우수한 물질로 기존의 수십 내지 수백 나노미터에서 10 나노미터 내외로 그 크기가 축소됐고, 피부장애가 거의 없을 뿐아니라 모발 흡수성이 높은 것이 특징이다.

기존방법은 퍼머할 때 환원과 산화반응이 완전하게 일어나지 않아 시술후 완벽하게 만족감을 얻을 수 없을 뿐만 아니라 급격한 산도(pH)와 온도변화에 의해 모발이 손상될 수 있었는데 이번에 이를 개선해 반응속도를 증가시키고 수율을 높이기 위해 인체에 무해한 촉매를 나노화하여 적용했다.
신퍼머기술은 퍼머 후 탈색 및 모발 손상이 없으며, 퍼머시 보조도구를 사용치 않으므로 탈모 및 두통이 없으며 고무줄을 사용하지 않아 모발이 끊어지는 현상이 없는 점 등이 장점이다.

국내 퍼머약 시장은 약 3,500억원 이상으로 추정되며, 새로 개발한 퍼머약을 국내시장에 적용할 경우 수입대체 효과를 포함해 약 1천억원 이상의 기대수익이 창출되며, 기타 두발 화장품으로의 파급성을 포함하면 2천억원 이상의 개방 수익까지 예상된다.

화학연구원은 이번에 개발한 조형촉진제를 이용한 신개념 파머약의 주요 핵심기술인 ‘조형촉진제 조성물을 포함하는 파머제’와 ‘탈로드 및 탈밴드에 의한 파머방법’등의 국내 특허출원에 이어 곧 국외 특허조 출원할 계획이다.
(주)헤어사이언스는 조형촉진제를 이용한 파머약의 안전성 시험을 완료하고 올 하반기부터 상업화할 계획이며, 추후 해외 수출도 기대하고 있다.


나노기술이란?
나노(nano)기술이란 나노미터 수준에서 물체들을 만들고 조작하는 기술을 통칭하는 말이다. 나노미터란 10억분의 1m로 머리카락의 1000분의 1 크기다. 나노기술은 원자나 분자 단위의 극미세 물질을 인위적으로 조작함으로써 새로운 성질과 기능을 가진 물질이나 장치(Device)를 만드는 것. 나노기술의 구체적인 형태는 옷감과 같이 손으로 만질수 있는 물지네서 부터 병균을 죽이는 나노 로봇과 같은 상상의 산물에 이르기까지 매우 다양하다.

<전양근ㆍjyk@kha.or.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