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지병원 뉴힐콘서트, 정대석 명인 공연
상태바
명지병원 뉴힐콘서트, 정대석 명인 공연
  • 오민호 기자
  • 승인 2019.05.04 17: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20(월) 오후 7시30분 명지병원 뉴호라이즌힐링센터

전통음악의 국보급 명인들이 출연, 한국전통음악의 진수를 보여주고 있는 뉴힐하우스콘서트 ‘명창명인열전’ 시즌 2가 거문고 연주의 거장 정대석 명인의 공연으로 대단원의 막을 내린다.  

명지병원(병원장 김형수)은 오는 5월20일 오후 7시30분 병원 B관 5층 뉴호라이즌힐링센터에서 정대석 명인을 초청, 시즌2의 마지막 뉴힐하우스콘서트를 마련한다.  

‘독학(獨學)으로 독보(獨歩)에 오른 장인(匠人)’으로 불리는 거문고 연주자 겸 작곡가인 정대석 명인은 가야금의 고 황병기 선생과 함께 국악계에서 직접 음악을 만들고 연주하는 전천후 국악인 중 한명이다.

서울시립국악관현악단, KBS국악관현악단 등을 거쳐 서울대학교 국악과 교수를 지내며 교육의 현장에서도 국악의 저변 확대에 기여한 정대석 명인은 KBS 국악대상 현악상 및 대상, 제2회 대한민국 작곡상, 제15회 동아음악콩쿠르 작곡부문 1위를 수상했다.  

그는 정악과 산조 연주뿐만 아니라 거문고 창작곡 ‘일출’을 비롯해 ‘달무리’, ‘수리재’ 등 새로운 어법의 다양한 거문고 창작곡을 선보이며 작곡가로서도 꾸준한 작업을 이어왔다.  

특히 국내뿐만 아니라 슬로베니아, 터키, 이탈리아 등 국외 협연 및 음악 작업을 통해 거문고의 세계화를 위해 힘쓰고 있으며 정년퇴임 후에도 우리 음악이 지닌 예술성과 가치의 확신, 그리고 대중화를 위한 활발한 행보를 이어가고 있다.  

정대석 명인의 거문고 독주곡 수리재, 일출, 무령탑 등은 우리 고유의 가락에 현대적인 느낌을 가미해 요즘 세대가 들어도 깊고 넓은 울림으로 다가온다는 평을 듣고 있다. 

정 명인은 이번 명지병원에서 열리는 ‘명창명인열전: 전통의 원형을 찾다’ 시즌 2 마지막 공연에서 거문고와 향비파 그리고 노래가 어우러진 ‘백설이 잦아진 골에’와 ‘거문고 술대 꽂아 놓고’, 거문고 독주 ‘달무리’, ‘거문고로 그리는 풍경’, ‘정대석제 거문고 산조’ 등을 선보인다. 

이날 공연의 장구는 국가무형문화재 제5호 판소리고법 이수자인 김정수 용인대 명예교수, 향비파와 노래는 국가무형문화제 제30호 가곡 이수자인 신용호 국가무형문화재 가곡전수관 사무국장이 맡는다.  
뉴힐하우스콘서트는 후원사인 국악방송 웹TV를 통해 생중계되는 것을 비롯, 명지병원 페이스북을 통해 전 세계로 라이브 중계되는데, 공연 2부는 음악평론가 이소영 교수(명지병원 예술치유센터장)의 진행으로 음악평론가 윤중강 씨가 패널로 참여하여 정대석 명인의 음악과 삶에 대한 깊이 있는 대담 ‘정대석 명인과의 대화의 시간’도 마련된다.  신영희, 원장현, 문재숙, 이태백, 이지영, 정대석 등 대한민국 전통음악의 국보급 명인들이 출연하여 판소리와 민요·산조와 시나위 등 민속음악을 비롯하여 창작곡에 이르기까지 우리음악의 정수를 만나볼 수 있는 명창명인열전 시즌 2는 이번 공연으로 시즌을 마감한다.  

이번 공연이 진행될 명지병원 뉴호라이즌힐링센터(New Horizon Healing Center)는 첨단의료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는 VIP병동을 포함한 최고급 융복합 의료시설이다. 단순히 ‘치료’로서의 의료서비스가 갖는 한계를 극복하고자 ‘힐링’이라는 이름을 사용하고 있으며, 기술적·문화적·서비스적인 면에서 기존의 패러다임을 넘어서는 새로운 개념과 새 지평의 공간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