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산 항암제 세계시장 진출 가시권에
상태바
국산 항암제 세계시장 진출 가시권에
  • 최관식
  • 승인 2004.10.12 12: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녹십자 그린스타틴 항암효과 국제학술지 인정
순수 국내 연구진에 의해 암전이를 막는 신생혈관생성 억제 효과와 암세포의 성장 저해 및 전이 억제 효과가 있는 물질이 밝혀져 항암제 개발에 들어갔다.
특히 이 물질은 사람의 몸 속에 이미 존재하는 유전자를 사용해 재조합 단백질 제제로 대량 생산이 가능해 기존의 화학 항암제와 달리 부작용이 거의 없다는 장점을 지니고 있어 의학계의 관심을 끌고 있다.
녹십자와 함께 이번 연구에 공동으로 참여한 목암생명공학연구소(소장 박두홍)는 신생혈관생성 억제 재조합단백질인 그린스타틴(Greenstatin; 인체에 존재하는 아포리포단백질(Apolipoprotein(a))에서 유래한 크링글 유도체)이 혈관 내피세포에 특이적으로 작용해 세포의 이동과 혈관으로 분화되는 과정을 억제하고, 혈관내피세포의 사멸을 촉진하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고 12일 밝혔다.
그린스타틴의 효능과 관련된 이 연구결과는 암 연구분야의 세계적 권위지 "캔서 리서치"(Cancer Research) 10월호에 게재됐다.
목암생명공학연구소 윤엽 박사(신기능연구실장)는 "이번 연구결과는 그린스타틴 유전자의 생체 발현이 대장암의 간(肝) 전이를 현저히 억제한다는 사실을 입증한 것으로, 향후 그린스타틴 제제의 임상 적용에 있어 매우 중요한 자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녹십자와 목암생명공학연구소는 이번에 효능이 입증된 그린스타틴을 암 전이 억제제, 특별히 대장암의 간 전이 억제제로 개발하기 위해 빠른 시간 내에 전임상 및 임상시험을 통한 제품화를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로써 현재 대장암 및 간암 등에서 기존 항암 치료법의 치료효과가 크게 향상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암의 전이나 재발 등의 난제에 막혀있던 암 치료에 새로운 전기를 마련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특히 그린스타틴은 인체 내에 존재하는 유전자를 바탕으로 유전자재조합 방식을 통해 대량 생산, 정상조직에 대한 독성이 적으며 약제내성이 거의 없다는 장점을 지니고 있어 향후 치료제로 개발될 경우 항암제 시장에서 세계적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을 전망이다.
한편 그린스타틴은 순수 국내 원천기술로 개발돼 미국, 호주 등지에서 물질특허를 획득했기 때문에 향후 항암제로 개발이 완료될 경우 기술료 등을 지급할 필요가 없을 뿐만 아니라 이미 대량 생산기술을 확보함에 따라 고가의 수입 항암제 시장을 대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그린스타틴은 현재 유럽, 일본, 중국 등에도 물질 특허를 출원한 상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