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아에스티 10월1일 ‘비리얼정’ 출시
상태바
동아에스티 10월1일 ‘비리얼정’ 출시
  • 최관식 기자
  • 승인 2017.09.25 11: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요일약통 및 QR코드 등을 적용하고 저렴한 가격에 출시해 복약순응도 높여
동아에스티는 10월1일 B형 간염치료제 ‘비리얼 정(Virreal Tab.)’을 출시한다고 9월25일 밝혔다.

비리얼 정은 B형 간염치료제 비리어드 정의 주성분인 테노포비르 디소프로실 푸마르산염에서 푸마르산염을 오로테이트산염으로 변경한 제품으로,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지난 8월 국내 허가를 획득했다.

각종 연구결과에서 만성질환 및 B형 간염치료의 주요 실패원인 중 한 가지는 환자의 낮은 복약순응도였으며, 가장 큰 이유는 환자가 약물의 복용시기를 잊어버리기 때문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동아에스티는 비리얼 정의 출시에 앞서 B형 간염환자의 복약순응도 개선을 위해 종합병원 및 병·의원 의료진 714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했으며, 그 결과를 토대로 30정 단위로 판매되는 비리얼 정의 제품용기에 요일약통 및 QR코드 등을 적용해 출시한다.

▲ 비리얼 정(요일약통설명).
요일약통은 환자가 비리얼 정을 복용하기 위해 용기를 열고 닫을 때마다, 제품 용기 뚜껑에 나타난 요일이 다음 복용일로 자동으로 변경되도록 고안됐다. 환자들은 요일 변경유무를 통해 스스로 제품 복용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

또 QR코드는 스마트폰으로 스캔하면 복용시간을 알려주는 알람 앱(Application)이 자동으로 설치되는데, 환자들은 알람을 통해 매일 일정한 시간에 비리얼 정을 복용할 수 있다. 알람 앱은 구글플레이(안드로이드용)와 앱스토어(ios용)에서 ‘삐약삐약’을 검색해 설치도 가능하다.

이 외에도 동아에스티는 복약순응도를 높이기 위해 비리얼 정의 약값을 비리어드 정 대비 저렴하게 공급할 계획이며, 제형 크기 축소도 추진하고 있다.

동아에스티 관계자는 “동아에스티는 소비자중심경영(CCM) 인증을 획득할 정도로 소비자를 최우선으로 생각하며 소비자 만족을 위해 노력해 왔다”며 “요일약통, QR코드 등 치료효과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복약순응도를 높이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인 만큼, 비리얼 정이 B형 간염환자들에게 높은 치료혜택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동아에스티는 비리얼 정에 대한 환자와 의료진의 신뢰도 향상을 위해 지난 6월부터 전국 24개 의료기관에서 초치료 환자를 대상으로 비리어드 정 대비 비열등성을 입증하는 임상3상시험을 진행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