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시경 측방 접근술 디스크에 효과
상태바
내시경 측방 접근술 디스크에 효과
  • 김명원
  • 승인 2004.10.08 10: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남성모 박춘근 교수팀, 방사통 개선 뚜렷
허리디스크 환자에서 내시경을 이용한 측방(옆구리) 접근술이 치료효과가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가톨릭대학교 강남성모병원 신경외과 박춘근·김동현 교수팀은 25명의 허리디스크 환자에게 새로 도입된 측방 경유 내시경하 디스크제거술을 시행하여 약 6개월간 추적 관찰한 결과, 92%의 치료효과를 보였다고 밝혔다.

특히 이 시술법은 수술전의 극심한 허리통증은 물론 다리로 뻗치는 통증 즉 방사통이 현저히 개선되는 효과를 거뒀다.

기존의 치료법은 비침습적 시술로서 후측방 접근 내시경하 디스크제거술과 침습적 시술법인 피부절개하 디스크제거술이 주로 이용됐다.

후측방 접근술은 5㎜의 바늘 구멍 정도의 피부절개를 통하여 디스크제거술을 시행할 수 있고, 시술 후 1∼2일 이내에 퇴원하고 조기에 일상생활에 복귀하는 등 많은 장점을 있으나 40세 이하의 젊은 환자에게서만 좋은 시술 효과를 기대할 수 있고, 디스크가 후측방으로 돌출된 경우에만 가능하다.

또한 대부분의 척추질환 임상의사들은 후측방 접근술의 여러 장점에도 불구하고 수술 부위가 크고 통증이 심할 뿐 아니라 입원기간이 긴 피부절개술을 선호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여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박춘근 교수팀은 후측방 접근술을 획기적으로 개선한 측방접근술을 도입하여 디스크의 돌출 양상과 무관하게 허리 디스크를 치료할 수 있는 길을 열었다.

박 교수팀이 새로운 방법으로 시술한 환자의 연령은 21∼59세로 평균 41세이며, 40세 이상의 환자가 14명(56%)을 차지했으며, 디스크의 돌출 형태는 중앙 후방 돌출 3례를 포함한 25례에서 이 시술을 시행했는데 후측방 돌출은 2례에 불과했다.

박춘근 교수는 "신 치료법은 환자의 연령이나 디스크의 돌출 양상과 관계없이 성공적임이 통계학적으로 입증되어 기존 치료방법의 단점을 극복할 수 있고 환자의 치료 만족도를 높이는 새로운 시술법으로 자리매길 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