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정감염병 ‘성홍열’ 환자 연간 50% 급증
상태바
법정감염병 ‘성홍열’ 환자 연간 50% 급증
  • 오민호 기자
  • 승인 2017.05.24 20: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체 환자 96% 10세 미만…성인 통해 감염될 수 있어
위생철저 등 예방수칙 지키고 감염 공간 노출 피해야

영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제3종 법정감염병인 ‘성홍열’이 매년 급증하고 있다.

질병관리본부 감염병웹통계시스템에 따르면 성홍열은 지난 2010년 106건에서 지난해 2016년에는 1만1911건으로 약 100배 이상 폭증했다고 밝혔다.

문제는 이러한 증가추세가 올해도 계속되고 있다는 것. 지난 4월까지 성홍열 감염환자 발생은 7천336건으로 2015년 전체 발생 숫자인 7천여건을 넘어선지 오래다. 5월16일 현재 9천179명으로 지난해 발생 수의 80%에 육박하고 있다.

에이치플러스(H+) 양지병원 감염내과 이지용 과장은 “성홍열 환자의 급증에는 2013년 새로운 의사환자 통계 도입으로 인해 늘어난 것도 있지만, 그 이후에도 매년 50% 이상의 증가율을 이어가고 있는 만큼 성홍열이 확산되고 있는 추세는 명확하다”며 “성홍열은 별도 백신이 없는 만큼 무엇보다 단체생활 등에서의 예방을 철저히 숙지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전체 환자 96%는 ‘영유아’

성홍열의 원인은 A군 용혈성 연쇄상 구균이 주 원인이다. 주된 증상으로는 전신에 발열, 두통, 인후통, 구토 등 일반적인 감기 증세와 유사하지만 몸이나 사지, 혀 등에 붉은 발진이 일어나는 것이 특징이다.

성홍열은 감염성이 높은 질환으로 알려져 있다. 기침을 통해 감염되는 ‘비말감염’의 형태를 갖고 있어 단체생활이 많은 아이들이나 학생들의 감염 위험이 높은 질환이다.

문제는 이러한 성홍열의 증가추세가 멈추지 않는다는 것이다. 질병관리본부에 따르면 2017년 현재까지의 환자 수는 9천179명으로 지난 4월 환자 수는 3천102명으로 지난해 동기간 대비 3배 이상 증가했다. 5월 환자 수도 1천486명으로 지난해 5월 전체환자 수인 1천141명을 넘어섰다.

특히 성홍열의 대부분은 10세 미만의 영유아들이 차지하고 있어 주의해야 한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 따르면 2016년 성홍열로 병원을 찾은 환자 중 96%가 0~9세 정도의 아이들이다. 성홍열의 경우 성인들도 감염될 수 있지만 증상이 약해 넘어가는 경우가 많은데, 이런 이유로 인해 자신이 감염된 지 모르는 부모 등 성인들이 아이에게 감염시킬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별도 백신 없어…청결 유지하고 감염 시 철저한 격리 필요

성홍열의 원인은 밝혀졌지만 예방 백신은 존재하지 않는다. 조기 발견 시에는 항생제 투여 등 적절한 조치를 통해 완치가 가능하다. 다만 진단 혹은 치료 시기가 늦을 경우에는 중이염, 임파선염, 폐렴 등의 합병증이 올 수 있는 만큼 주의해야 한다.

합병증이 없는 성홍열은 쉽게 치료가 가능하지만, 아이의 증상이 일시적으로 호전되었다고 해서 투약 등 치료를 중지하는 것은 금물이다. 대개 성홍열의 항생제 치료 기간은 10일 정도로 알려져 있다. 이러한 치료기간을 지키지 않을 경우 합병증은 물론 균이 다 제거되지 않는 만성 보균 상태로 될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가장 중요한 것은 예방이다. 백신이 없는 만큼 무엇보다 개인 위생을 철저히 하는 것이 좋다. 성홍열은 감염성이 높기 때문에 외출 전후로 손을 씻고 기침 예절 등을 지키는 등 감염질환 예방수칙을 따라야 한다. 가장 중요한 것은 감염되었거나 감염이 우려될 시 해당 집단에 가지 않는 것이다.

양지병원 이지용 과장은 “최근 성홍열 외에도 백일해, 독감 등 집단생활 속에서 감염질환이 많이 발병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러한 상황 이면에는 감염질환을 경시하는 경향과 더불어 아파도 등교, 출근 등을 강요하는 사회적 분위기가 자리잡고 있다”며 “감염질환의 확산을 막는 것은 개인적인 위생 및 치료 외에도 감염질환 확산을 막기 위한 사회적 분위기 조성도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