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광우병 오염 약품, 1천5백명에 무차별투약
상태바
인간광우병 오염 약품, 1천5백명에 무차별투약
  • 전양근
  • 승인 2004.10.04 21: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적십자, 명단 갖고도 이중 9명은 현혈받아
영국에서 인간광우병으로 사망한 환자의 혈액으로 만들어진 약품이 국내에 유통돼, 1천492명에게 투약되는 무서운 사태가 발생했으나 6년이 지나도록 이를 감춰온 사실이 고경화 (한나라당) 의원에 의해 밝혀졌다.

더구나 대한적십자사는 복지부로부터 전염 위험성이 큰 이들 1천5백명의 명단을 받아 헌혈을 받지 말고 헌혈유보군에 등록하도록 지시를 받고도 이중 125명을 빠뜨려 9명에게서 헌혈을 받은 것으로 드러났다.

보건복지부와 대한적십자사가 고경화 의원에게 제출한 2003년도 정기감사 자료에 따르면 영국에서 크로이츠벨트-야콥병(CJD)에 의해 사망한 환자가 생전에 헌혈한 오염된 혈액으로 제도된 알부민제제가 지난 1998년 국내에 유통되어 국내환자 1,492명에게 투약됐던 것으로 뒤늦게 밝혀졌다.

크로이츠벨트-야콥병(CJD)이란 ‘프리온’이라는 병원체가 뇌에 침입해 뇌 속의 단백질 변성을 일으켜 최장 13년까지의 잠복기를 거쳐 발병 후 1년 안에 죽게 되는 병으로서, WHO가 21세기에 인류를 위협할 3대 전염병 중 하나로 지정한 바 있는 무서운 병이다.

CJD에는 산발성·가족성·의인성·변종 등 4 종류가 있는데 이 가운데 소로부터 감염되는 변종CJD를 흔히 흔히 ‘인간광우병’이라고 부른는데, 국내에 아직까지 변종CJD의 보고는 없지만 그 밖의 CJD는 지금까지 46명의 환자가 보고된 바 있다.

그러나 현재로서는 어느 종류인지 알 수 없는 CJD로 오염된 혈액제제가 국내에 이처럼 대량으로 유포됐다는 것은 충격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왜냐하면 원인균인‘프리온’은 에이즈나 간염바이러스 등과 달리 약품을 제조하는 과정에서 열처리를 해도 제거되지 않기 때문에, 1천492명 모두에게 전염되었을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기 때문이다.


복지부는 이처럼 국민의 생명에 위협적인 사건을 알리지 않고 6년 동안이나 감춰왔으며, 적십자사는 전염 위험성이 큰 이들 1천5백명의 명단을 받아 헌혈을 받지 말고 헌혈유보군에 등록하도록 복지부의 지시를 받고도 이중 125명을 실수로 누락해 9명에게서는 실제 헌혈을 받은 것이다.

고경화 의원은“발병하면 1년 이내에 죽게 되는 무서운 병원균이 1,500여 명에게 살포되는 무서운 사태가 벌어졌음에도 불구하고 복지부가 이를 6년이 넘도록 발표하지 않고 있었다는 것을 이해할 수 없다”고 말했다.

또 고 의원은 “약을 맞은 이들의 명단을 갖고도 국가가 이를 관리하지 못해 버젓이 이들이 헌혈까지 한 사례가 있다니, 우리 중 누가 전염이 되었을지 무서운 일이 아닐 수 없다”면서 “잠복기가 최대 13년까지 길어지기도 하므로 언제 어디서 발병할지 모르는 일이다”고 우려했다.

<전양근ㆍjyk@kha.or.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