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베나13, 지역사회 획득성 폐렴예방 효능 입증
상태바
프리베나13, 지역사회 획득성 폐렴예방 효능 입증
  • 박해성 기자
  • 승인 2015.03.19 13: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화이자, 대규모 임상 통해 확인…EU 폐렴 예방 적응증 추가
화이자제약은 성인에서 지역사회 획득성 폐렴에 대한 예방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진행한 대규모 임상연구의 결과가 세계적 권위의 의학저널인 ‘뉴잉글랜드 저널 오브 메디슨(NEJM, New England Journal of Medicine)’ 19일자에 게재됐다고 밝혔다. 

이번 임상연구는 65세 이상의 성인을 대상으로 △비균혈증성/비침습성 지역사회 획득성 폐렴구균 폐렴(CAP)을 포함한 백신형(Vaccine-type) 지역사회 획득성 폐렴 △백신형 침습성 폐렴구균 질환(IPD)의 첫 발병 예방에 대한 ‘프리베나13(Prevenar13)’의 효능 등을 확인한 것.

그 결과 ‘프리베나13’은 1·2차 평가변수를 모두 충족해 65세 이상 성인에서 백신에 포함된 13가지 혈청형에 의한 지역사회 획득성 폐렴구균 폐렴 및 침습성 폐렴구균 질환 발생 위험 감소 효능을 입증했다.

네덜란드 위트레흐트대학병원과 줄리어스 임상연구소가 공동 진행한 임상연구 결과 1차 평가변수에서는 프리베나13 접종군에서 백신형 지역사회 획득성 폐렴의 첫 발병률이 위약 투여군 대비 45.6% 적게 나타났다. 2차 평가변수에서는 프리베나13 접종군에서 백신형 비균혈증성/비침습성 지역사회 획득성 폐렴과 백신형 침습성 폐렴구균 질환(IPD)의 첫 발병률이 각각 45.0%, 75.0% 적게 나타났다. 이번 연구에서 나타난 프리베나13의 안전성 프로파일은 성인을 대상으로 이전에 진행된 연구들의 결과와 일치했다.

연구 책임자인 네덜란드 위트레흐트대학병원 마크 본텐 박사는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면역체계가 약해지기 때문에 지역사회 획득성 폐렴구균 폐렴이 질병의 주요원인이 되는 등 각종 감염 질환 위험성이 증가하게 된다”며 “연구결과 65세 이상 성인에서 프리베나13 접종시 백신에 포함된 13가지 혈청형에 의한 지역사회 획득성 폐렴구균 폐렴 및 침습성 폐렴구균 질환 발생 위험도가 감소했음을 입증했다”고 말했다.

화이자제약은 전세계 보건당국의 규제 사항을 충족시키기 위해 이번 임상연구를 진행했다. 또한 임상연구 결과가 제품 허가사항에 포함될 수 있도록 미국FDA 및 호주 및 캐나다를 포함한 주요 국가의 보건당국에 임상결과를 제출했다.

그 일환으로 지난 2월 유럽연합 집행위원회(EC)는 프리베나13이 18세 이상 성인에서 백신에 포함된 13가지 폐렴구균 혈청형에 의한 폐렴 예방을 위해 사용하도록 적응증을 확대 승인했다.

화이자제약 유럽 백신의학부 르네 라이너 부사장은 “화이자제약은 성인에서 프리베나13의 향후 허가 및 권고사항 업데이트와 관련해 유럽 백신기술위원회와 지속적으로 협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폐렴구균(폐렴연쇄구균)은 지역사회 획득성 폐렴구균의 가장 흔한 원인균으로, 지역사회 획득성 폐렴구균 폐렴은 전세계 주요 사망 및 입원 원인 중 하나다. 폐렴구균 폐렴은 박테리아가 폐 감염을 유발하지만 혈액에서는 검출되지 않는 비침습성 폐렴과, 박테리아가 혈액이나(균혈증성) 무균 신체 부위에 침투한 침습성 폐렴으로 구분된다. 비침습성 폐렴구균 질환이 일반적으로 더 흔하게 나타나지만, 침습성 폐렴구균 질환이 대체적으로 더 중증의 증상을 보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