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릴리, 면역질환치료제 라이선스 계약
상태바
한미-릴리, 면역질환치료제 라이선스 계약
  • 박해성 기자
  • 승인 2015.03.19 08: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류마티스관절염·루프스 등 다양한 면역질환 치료제로 개발 계획
한미약품(128940KS)과 일라이릴리(Eli Lilly and Company; NYSE:LLY)는 면역질환 등과 관련해서 한미약품의 BTK 저해제 HM71224의 개발과 상업화에 관한 라이선스 및 협력계약을 체결했다고 3월19일 발표했다.

이번 계약은 일정 규모를 초과하는 기술도입 시 요구되는 미국공정거래법 상의 승인절차를 남겨두고 있다.

이 신약은 임상2상 진입이 준비되어 있으며 한미약품과 릴리는 류마티스관절염, 전신성 홍반성 낭창(lupus) 및 관련된 신장염, 쇼그렌증후군 등과 같은 다양한 질환을 대상으로 HM71224을 개발할 계획이다.

릴리의 토마스 부몰(Thomas Bumol) 생명공학 및 자가면역 연구 수석 부사장은 “현대의 다양한 치료 방법에도 불구하고 면역질환으로 여전히 고통 받고 있는 환자가 상당하다”며 “릴리는 환자들이 갖고 있는 새로운 치료약재에 대한 기대를 충족시키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릴리는 자체 연구뿐만 아니라 이번 한미와의 협력과 같은 사례를 통해 면역질환 분야에서 포트폴리오를 강화하고 있다”며 “HM71224가 면역질환의 혁신적 치료제로 개발될 수 있도록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한미약품 이관순 사장은 “우리는 HM71224에 대한 전임상 및 유럽 1상 임상시험을 통해 류마티스관절염 등의 면역질환 분야에서 새로운 치료제로서의 가능성을 확인했다”며 “이번 계약을 기쁘게 생각하며 향후 진행될 릴리와의 R&D 협력이 관련 질환으로 고통 받는 환자들에게 새로운 치료기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양사 간 계약으로 릴리는 한국과 중국을 제외한 전 세계 지역에서 HM71224의 모든 적응증에 대한 권리를 갖고 임상개발, 허가, 생산, 상업화를 진행하게 된다.

또 한미약품은 계약금 5천만 달러와 단계별 임상개발, 허가, 상업화 마일스톤으로 총 6억4천만 달러 등 개발 성공 시 최대 6억9천만 달러를 받게 되며, 상업화 이후에는 별도로 판매 로열티를 받게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