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수술 치료법 찾아 척추서핑 환자 증가
상태바
비수술 치료법 찾아 척추서핑 환자 증가
  • 박현 기자
  • 승인 2011.07.03 11: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바로병원 척추센터 방문환자 200명 대상 설문조사

 

                   바로병원 척추환자 상담
'척추서핑' 환자들, “수술 외에 다른 방법 없나요?

허리디스크 통증으로 고생 중인 직장인 최 모 씨는 요즘 MRI와 CT 검사결과를 가지고 유명하다는 3곳의 척추전문병원을 방문했다.

검사결과는 4번과 5번 디스크가 탈출한 초기 디스크지만 병원마다 치료방법이 달라 어떤 방법으로 치료를 해야 할지 고민이 ehoT기 때문이다.

첫번째 병원에서는 레이저수술을 통해 탈출된 디스크를 제거하는 방법을 권했고, 두번째 병원은 물리치료를, 세번째 병원은 주사로 약물을 주입하는 신경차단술을 추천했다. 최 씨는 결국 비교적 가격이 저렴하면서 통증을 단시간에 줄여준다는 신경차단술을 선택했다.

이처럼 최근 MRI검사 결과가 담긴 CD를 가지고 여러 병원에서 상담만 받는 '척추서핑' 환자들이 늘어나고 있다.

척추ㆍ관절전문 바로병원이 척추센터를 내원한 환자 200명(20~60대, 남녀)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조사 인원의 62%(124명)가 3곳 이상의 병원을 방문하는 것으로 조사ehoT다.

처음 방문 한 병원에서 상담 후 진료가 이루어 지는 관절질환과 달리 척추질환 환자들은 여러 군데의 병원을 방문해 상담을 받는 것이다. 여러 병원을 방문하는 이유는 '수술 외에 다른 치료방법을 찾고 싶어서'가 46%(92명)로 가장 많았다.

이어 2위가 '검사결과를 신뢰하지 못해서' 26%(52명), 기타의견으로는 '더 좋은 병원을 찾기 위해서' 22%(44명)혹은 '저렴한 비용으로 치료받기 위해서' 6%(12명)라는 답변이 있었다.

여러 병원을 서핑 한 후 최종적으로 선택하는 병원의 기준도 역시 '수술 여부'가 가장 많이 차지했다. '수술을 하지 않고도 치료할 수 있는 병원'으로 선택한다는 답변이 46%(92명)로 가장 많았다. 2위는 '의사의 유명도나 인지도' 25%(50명)가 결정에 영향을 미쳤고 기타의견으로 '우수한 병원시설'이나 '병원에 관한 소문', '병원과 집의 거리' 등이 있었다. 예상외로 '저렴한 치료비용' 1%(2명)은 병원선택에 크게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외에도 환자들은 주변 지인이 추천한 병원을 가장 먼저 방문66%(132명)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다음으로 인터넷 14% (28명)이나 신문, 방송 5%(10명)을 통해 접했던 병원을 찾는 것으로 나타났다.

척추ㆍ관절전문 바로병원 이정준 병원장은 “최근 인터넷이나 스마트 폰에 건강정보가 넘쳐나면서 환자들이 먼저 특정 시술법에 대해 물어오는 경우가 많다”며 “척추질환은 환자의 상태에 따라 수술이 필요한 경우도 있어, 무분별한 정보로 자신의 상태를 결정하거나, 환자 스스로 치료법을 찾으려 하지 말고, 신뢰가는 병원에서 전문의와 상담하는 것이 좋다”고 말했다.

같은 질환이라도 신경외과나 한의원, 척추전문 병원 등 병원에 따라, 혹은 의료진의 성향에 따라 치료법은 달라 질 수 있다. 때문에 자신의 건강을 믿고 맡길 수 있는 병원인지 확인한 후 선택하는 절차가 필요하다.

*척추환자들의 병원선택 체크리스트

1.경험이 풍부한 전문의료진이 상주하고 상담부터 치료와 재활까지 책임관리 하는가?

2.의사는 환자가 이해할 수 있도록 쉽고 자세하게 질환과 치료법에 대해 설명해 주는가?

3.정확한 검진이 가능한 최첨단 장비를 갖추었는가?

4.회복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쾌적한 환경인가? 입원실은 원하는 기간만큼 사용이 가능한가?

5.전문적인 재활 시설과 프로그램이 있는가?

6.퇴원 후에도 지속적으로 환자를 관리하는 프로그램이 있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