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노피브레이트, 이상지질혈증 종합관리
상태바
페노피브레이트, 이상지질혈증 종합관리
  • 최관식 기자
  • 승인 2011.06.21 12: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웅제약 하반기 출시 예정인 리필펜, 스타틴제제와 병용 시 고위험군 고지혈증 환자 치료에 효과

㈜대웅제약(대표 이종욱)이 올 하반기 출시 예정인 이상지질혈증 치료제 ‘리필펜(성분명 : 페노피브레이트)’의 효과가 뛰어나다는 연구결과가 의학계 학술좌담회에서 제기됐다. 이상지질혈증이란 혈액 속에 콜레스테롤이나 중성지방 등의 지방질이 과다하게 함유된 상태로 고혈압, 뇌졸중 등 심혈관계 질환을 유발시킬 수 있는 증상이다.

대웅제약은 “김효수 서울의대 교수를 좌장으로 최근 서울에서 열린 학술좌담회에서 이상지질혈증 치료에 관한 중성지방의 중요성 및 리필펜의 치료에 대한 의견과 최신정보가 공유됐다”고 6월21일 밝혔다.

‘중성지방 혈증과 피브레이트의 재조명’을 주제로 진행된 학술좌담회에는 김상현 교수(서울의대), 한기훈 교수(울산의대), 김병옥 교수(인제의대), 박병은 교수(단국의대), 조상호 교수(한림의대) 등이 참석했다.

리필펜은 지난 5월 대웅제약이 프랑스 에치팜사로부터 국내 판권을 넘겨받은 제품으로, 9월 출시 예정이다. 이 제품은 미세화 공법(Micronized Technology)으로 생체흡수율을 향상시킨 페노피브레이트 제제로 몸에 좋은 HDL-C(고밀도지단백-콜레스테롤) 증가효과가 뛰어날 뿐만 아니라 우리 몸에 좋지 않은 중성지방과 LDL-C(저밀도지단백-콜레스테롤)을 낮추는 효과를 갖고 있다.

김상현 교수는 좌담회에서 “이상지질혈증 치료에 있어 일차치료목표인 LDL-C 감소도 중요하지만 심혈관질환의 위험인자인 중성지방과 HDL-C 조절도 그에 못지않다”며 “특히 높은 중성지방 수치는 HDL-C, LDL-C 등에 영향을 미쳐 죽상경화증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환자의 위험요인을 종합적으로 관리하는 것이 필요하며 페노피브레이트 제제가 도움이 된다”고 설명했다.

또 한기훈 교수는 “높은 중성지방과 낮은 HDL-C를 보이는 고위험군 고지혈증 환자의 경우 리필펜과 스타틴제제 병용 시 치료효과가 있다”며 “최근 미국심장내과학회(ACC)에서 발표된 ACCORD(Action to Control Cardiovascular Risk in Diabetes) Lipid 임상에 따르면, 페노피브레이트는 스타틴과 병용 시에 스타틴 단독요법에 비해 중성지방 및 HDL-C 지질수치 개선 효과가 뛰어난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특히 스타틴으로 이상지질혈증이 조절되지 않고, 중성지방 상승과 HDL-C 하강을 보이는 대사증후군 환자에게 페노피브레이트의 병용요법을 고려할 수 있다.

‘스타틴과 페노피브레이트 병용의 치료학적 이점 및 기대효과’를 발표한 김병옥 교수는 “여러 가이드라인에서도 중성지방 수치가 높고, HDL-C가 낮은 그룹에서 피브레이트가 스타틴에 병용돼야 함을 확인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한편 리필펜은 페노피브레이트 제제 중 유럽에서 대다수 처방하고 있는 제품 중 하나다. 국내에선 페노피브레이트 제제의 경우 2010년 기준 230억원대의 시장을 형성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