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병 임상연구 지원자 모집
상태바
화병 임상연구 지원자 모집
  • 박현
  • 승인 2006.10.18 09: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희대학교 동서신의학병원
경희대학교 동서신의학병원(강동구 상일동)은 화병환자에 대한 이완훈련 및 음악청취 프로그램의 효능에 대한 임상 실험 환자를 모집한다.

참가대상은 30대에서 50대까지의 화병을 진단 받은 여성환자로 선착순 30명에 한해 연구가 진행된다. 대상자는 화병의 치료적 방법의 일부로 사용되고 있는 이완호흡법과 음악청취프로그램을 시행 받게 되며, 음악감상에 사용하게 될 CD player와 head-set은 연구 후 선물로 제공된다.

연구에 참여하게 되는 환자는 연구 중 경희대학교 동서신의학병원을 총 3차례 방문해 설문지검사, 뇌파검사, HRV검사를 받게 된다. 연구 진행절차는 우선 간단한 설문과 면담검사를 통해 화병진단을 받게 되고, 화병으로 진단 받은 대상자에 대해 시험기간 중에 1일째, 8일째, 15일째 되는 날 병원을 방문해 이완호흡법과 음악청취법 등 치료를 받게 된다.

경희대학교 동서신의학병원 화병스트레스클리닉 김종우 교수는 “일단 대상자로 선정되면 다시 무작위로 선별GO 이완호흡법 시행하는 대상자 집단과 음악감상 프로그램을 시행하는 대상자 집단으로 나뉘어 치료를 받게 된다”면서 “그러나 어떤 군에 배정되더라도 최종적으로는 두 가지의 훈련법은 모두 제공받아 화병을 치료받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첫 방문 시 훈련법은 한방신경정신과 전문의에 의해 시행되며 총 1시간 정도 소요된다. 이후 2주일간 집에서 하루에 30분 정도의 이완호흡법 훈련 또는 음악청취프로그램 시행해야 한다.

본 연구에서의 검사에 있어 알려진 위험성은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1주일 동안 2일 연속 배정된 임상시험 프로그램을 시행하지 않았거나 총 3회 이상 배정된 임상시험 프로그램을 시행하지 않았을 경우 탈락하게 된다. 모든 연구기록은 비밀로 관리되며 연구에 참여했더라도 진행이 어려울 경우 언제든지 취소가 가능하다.

문의는 경희대학교 동서신의학병원 화병스트레스클리닉 임상연구책임자(김종우 교수 02-440-7134), 담당자(박소정 02-440-7134)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