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대 신장병연구소 연수강좌
상태바
고대 신장병연구소 연수강좌
  • 박현
  • 승인 2006.01.20 0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혈액투석 합병증 관리방안 제시
혈액투석에 있어서 발생하는 합병증 관리를 주제로 한 개원의 연수강좌가 개최된다.

고대 신장병연구소(소장 김형규)는 2월12일 고대 인촌기념관 강당에서 "제7회 신장학 연수강좌"를 열고 만성신부전환자의 혈액투석치료에 대한 문제점과 관리방안에 대해 강연한다.

이날 연수강좌에서는 △혈액투석환자의 심혈관계 합병증 관리(한림대 춘천성심병원 신장내과 구자룡 교수) △혈액투석환자의 빈혈관리(강북삼성병원 신장내과 이규백 교수) △혈액투석환자의 감염관리(고대안산병원 감염내과 손장욱 교수) △혈액투석환자의 신경학적 합병증 관리(고대 안암병원 신경과 한진규 교수) △치료 순응도가 낮은 혈액투석 환자관리(고대 안암병원 김여원 간호사) △혈액투석 환자의 혈관통로 관리(고대 안암병원 유영미 간호사) △혈액투석 환자의 사회복지제도(고대 안암병원 전승룡 사회복지사) 등이 발표된다.

김형규 소장은 “만성신부전환자의 원인질환이 만성사구체신염에서 당뇨병이나 고혈압 쪽으로 변화하면서 만성신부전환자의 치료뿐만 아니라 혈액투석치료에도 새로운 문제점이 생기고 있다”면서 “이번 연수강좌에서는 혈액투석중의 합병증관리를 주제로 7개 분야 전문가를 초빙해 강연을 준비했다”고 말했다.

이번 연수강좌는 의협 연수평점 5점, 신장분과 전문의 연수평점 5점이 주어진다. 등록비는 사전등록시 전문의 및 개원의 2만원, 전공의 및 전임의 1만원, 간호사 1만원이다.

기타 문의사항은 고대 신장병연구소(02-920-5422)로 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