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픈가슴에 큰 희망을
상태바
아픈가슴에 큰 희망을
  • 박현
  • 승인 2004.10.20 13: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방암 재발방지 공개강좌
10월 유방암의 달을 맞아 한국유방암학회 (이사장: 가톨릭의대 정상설 교수)가 지난 19일 서울 명동 YWCA에서 일반인과 유방암 환자 약 350명을 대상으로 공개강좌를 개최했다.

이번 공개강좌는 한국유방암학회가 진행하는 유방암 재발방지 캠페인의 일환으로, 재발 방지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을 촉구하기 위해 마련됐다.

한국유방암학회는 유방암의 조기진단 중요성 및 자가진단법에 대한 인식 수준은 높아졌지만, 유방암 재발에 대해서는 정보가 부족하고 두려움이 앞서 오히려 치료에 장애가 된다고 판단, 본 캠페인을 전개하고 있다.

"아픈 가슴에 큰 희망을"이라는 행사명이 함축하듯이, 한국유방암학회는 아픔을 겪은 유방암 환자들에게 유방암에 대한 정보와 함께 건강한 삶을 되찾을 수 있다는 희망의 메시지를 준비했다.

본 공개강좌는 연세대 의대 박병우 교수의 "유방암 원인과 진단", 인제대 의대 한세환 교수의 "유방암 치료 및 재발 방지", 한림대 의대 박찬흔 교수의 "유방암과 골전이" 발표로 구성됐다.

특히 이번 강좌에서는 유방암 환자의 삶의 질을 중시하는 항호르몬 치료와 골전이 치료에 대한 내용이 눈길을 끌었다.

여성호르몬이 종양세포의 성장을 도와 유방암을 유발한다는 것은 이미 밝혀진 사실. 이에 따라 여성호르몬 에스트로겐에 작용하는 항호르몬 요법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이 중 에스트로겐을 생성하는 효소인 아로마타제를 억제함으로써 에스트로겐 생성을 원천적으로 막는 아로마타제 저해제인 ‘페마라’는 효과적으로 재발률을 낮춘다는 임상 결과들을 얻고 있어 유방암 환자들에게 희소식이 되고 있다.

또한 유방암 환자의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해 골전이의 예방 및 치료의 필요성이 강조되었다. 골전이는 암이 뼈로 전이되는 것으로, 극심한 통증을 동반하지만 치료의 필요성이 등한시되어 왔다. 하지만 뼈는 한번 약해지면 정상으로 회복되기 어렵고, 골전이로 인한 통증과 합병증을 고려할 때 골전이 치료의 중요성은 점차 높아지고 있다.

한국유방암학회의 정상설 이사장은 “유방암은 고혈압이나 당뇨와 같이 만성병이라는 개념으로 평생동안 관리되어야 하는 만큼 환자 삶의 질을 높이는 치료가 각광받고 있다”라며 “수술을 받았다고 안심하기보다는 유방암을 꾸준히 관리해야 한다는 인식을 가지고, 두려움이 아닌 정보와 의지를 갖고 유방암을 맞닥드리는게 중요하다”라고 말했다.

또한 “환자들이 두려움이 아닌 지혜와 지식으로 무장하고 유방암에 대응할 수 있도록 이번 유방암 재발방지 캠페인을 마련했다”고 의의를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