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정]유럽종양외과학회 최우수포스터상
상태바
[동정]유럽종양외과학회 최우수포스터상
  • 오민호 기자
  • 승인 2019.11.14 10: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영준 가톨릭대학교 인천성모병원 외과 교수가 최근 네덜란드 로테르담에서 열린 제39회 유럽종양외과학회(ESSO, European Society of Surgical Oncology) 학술대회에서 최우수포스터상(Best Poster)을 수상했다.

강영준 교수는 유방암 수술에 있어 전이 가능성을 미리 예측해 불필요한 2차 수술 및 검사를 줄여 환자의 삶의 질 향상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방법을 제시했다.

이번에 강 교수가 발표한 ‘유방암 림프절 전이 예측 노모그램’은 수술 전 시행하는 영상 검사로 3개 이상의 겨드랑이 림프절 전이를 예측하는 노모그램을 만들고 이전보다 발전시켰다.

먼저 수술 전 겨드랑이 초음파 검사와 PET-CT(양전자방출단층촬영)검사 결과로 환자 나이를 점수화했다. 이를 통해 3개 이상의 림프절 전이 가능성과 그에 따른 ‘겨드랑이 림프절 곽청술’의 필요 여부를 예측하고, 동결절편을 통한 림프절 전이 검사의 한계를 극복함과 동시에 2차 수술률을 줄일 수 있게 됐다.

강 교수는 “‘유방암 림프절 전이 예측 노모그램’은 수술 전 겨드랑이 초음파와 PET-CT검사 결과를 점수화해 3개 이상의 겨드랑이 림프절 전이 여부 및 수술 중 림프절 동결절편 검사의 필요성을 미리 파악하는 것이 핵심이다”며 “이에 불필요한 수술과 그 부작용을 줄임으로써 환자의 진료비 부담을 줄이고 수술 시간과 복잡성을 개선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향후 유방암 환자의 삶의 질 향상에도 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강 교수는 대한외과학회, 한국유방암학회, 대한외과초음파학회, 대한암학회, 대한노인병학회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다. 2016년 세계유방암학술대회(Global Breast Cancer Conference)에서 우수포스터상을 수상한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