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AT, 병원행정의 변신' 주제 학술대회 개최
상태바
'HAT, 병원행정의 변신' 주제 학술대회 개최
  • 윤종원 기자
  • 승인 2019.10.16 0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한병원행정관리자협회, 10월25일(금) 오전 9시 가톨릭대 성의회관 마리아홀
대한병원행정관리자협회(회장 정영권, 서울대학교병원 행정처장)는 10월25일(금) 오전 9시 가톨릭대학교 성의회관 1층 마리아홀에서 ‘HAT(Hospital Administration Transformation), 병원행정의 변신’을 주제로 병원행정종합학술대회를 개최한다.

올해로 26회째가 되는 병원행정종합학술대회는 병원행정관리자 뿐만 아니라 의사, 간호사, 의료기사 등 매년 500명 이상의 병원인이 참여하는 병원경영 및 행정 분야의 가장 큰 학술교류의 장으로 성장해 왔으며, 그 동안 병원경영과 서비스개선 등의 합리적 방향을 제시해 왔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번 학술대회에는 김세연 국회보건복지위원장과 박능후 보건복지부장관, 임영진 병원협회장이 외빈으로 참석해 축사할 예정이다.

이어 ‘HAT(Hospital Administration Transformation), 병원행정의 변신’을 주제로 급변하는 사회 환경 속에서 우리 병원계가 어떤 노력으로 대응해야 할지를 보여주는 논의와 대화의 장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세부 프로그램으로 1부에서는 ‘정책의 변신(Transfromation)’을 주제로 △보건복지부정책(오창현 보건복지부 의료기관정책과장) △신포괄수가제(공진선 건강보험심사평가원 포괄수가실장) △성공적인 신포괄수가제 적용병원 사례(송영미 서울특별시 보라매병원 보험심사팀장) △공공보건의료와 커뮤니티케어, 한국형 커뮤니티케어(임준 서울시립대학교 도시보건대학원 교수) △커뮤니티케어에서 병원의 역할(홍윤철 서울대학교병원 공공의료사업단장 겸 교수) 등이 발표된다.

2부에서는 ‘병원행정의 모자(HAT)를 바꾸자’를 주제로 △개정 산업안전보건법에 따른 준법 병원경영(박진호 노무법인 한수 공인노무사) △산업안전보건법 개정과 병원적용 사례(박천수 순천향대중앙의료원 노무팀장) 등의 발표가 있다.

‘혁신전략:어떻게 고객경험을 높일 것인가?’를 주제로는 △고객경험 4.0 시대(김희정 강동경희대병원 원무팀파트장) △순천향스럽게(SCH Patient Experience Service Design)(신종준 순천향대서울병원 미래전략실팀장) 등이 준비돼 있다.

‘고객전략 : 원무업무에 새로운 모자를 씌우자'를 주제로 △대학병원 원무혁신사례(전성한 삼성서울병원 원무팀장) △중소병원 원무혁신사례(이승현 H+양지병원 기획팀장) △지역병원 원무혁신사례(최민환 부산 대동병원 원무부장) 등이 발표될 예정이다. 

정영권 회장은 학술대회에 앞서 "국내외 사회의 힘든 역경 속에서 이를 극복하기 위한 자성의 목소리와 국민들의 염원이 하나로 뭉쳐지는 시기이다. 사회전반을 관통하는 변화와 개혁의 바람 속에 우리 병원계도 살을 깎아내는 듯한 혁신의 노력이 끊일 날이 없는 것 같다. 이는 단순히 사회분위기와 정책의 변화에 의한 것이 아니라, 국민의 건강과 안녕을 위한 우리 내부의 각성과 국민과의 눈높이를 맞추려는 각 병원의 노력이 빚어낸 것이라 생각한다. 이번 학술대회 또한 이러한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병원계의 노력을 보여주는 소중한 자리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사단법인 병원행정관리자협회는 국내 유일의 병원행정 전문가 단체로 설립 34년의 역사와 전통을 가진 협회는 현재 약 3만5천명의 회원을 바탕으로 국내 병원행정의 구심점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