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 전후의 포괄적 보건의료 로드맵 시급
상태바
통일 전후의 포괄적 보건의료 로드맵 시급
  • 윤종원 기자
  • 승인 2019.09.23 0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신곤 통일보건의료학회 이사장, "범부처 총괄 컨트롤타워 필요"
감염성질환 및 영유아 영양 문제 등에 관심 제고를
▲ 김신곤 교수
“남북한 통일 전후의 포괄적 로드맵 준비와 통일보건의료 전문가 양성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9월부터 임기를 시작한 김신곤 통일보건의료학회 이사장(고려대 안암병원 내과 교수)은 9월20일 출입기자간담회를 갖고 향후 학회 운영방향에 대해 설명했다.

통일보건의료학회는 한반도건강공동체를 목표로 의학·보건학·치의학·한의학·약학·간호학·의공학 등 다양한 학제의 연구와 학술 교류의 플랫폼을 표방하며 2014년에 창립했다.

김 이사장은 “정치적인 정세가 급변하는 시기에 이사장을 맡게 돼 어깨가 무겁다”며 “플랫폼 성격을 강화해서 연결되지 않았던 영역까지 포괄하는 학회를 만들어가겠다”고 말했다.

남북한 보건의료 과제가 나오지만 산발적이 아닌 전체적으로 조망할 수 있는 학회를 강조하기도 했다.

“통일 전후와 관계가 안 좋을 때 어떤 준비를 해야 하는지 단계별 과제를 선정하는 로드맵이 중요하다”며 “연구로만 끝나지 않고 실행까지 하는 건강공동체를 만들어가는 기여하고 싶다”고 했다.

교육, 수련과 관련해서는 전문가가 없다며 양성 프로그램을 만들어 인력풀을 확대하는데 주력할 계획이라고 소개했다.

김 이사장은 혁신을 강조하는 타 학회 이사장과는 달리 “회원들과 함께 고민하면서 해 나갈 일이 많다”며 “지금까지 해 왔던 것 채워 나가는 ‘계승’에 중점을 두겠다”고 밝혔다.

국제 정세에 대해서는 어떤 방식으로든 북미관계에 긍정적 로드맵이 마련될 것이라 생각한다며 내년 초에는 모멘텀이 만들어질 것으로 기대했다. 

보건의료는 정치와 무관하게 생명을 살리는 역할을 해야 하기에 시간이 지날수록 통일 부담이 커질 것이라며 ‘건강한 사람의 통합’을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고 했다.

앞서 말한 로드맵을 만들기 위해서는 범 부처를 총괄할 수 있는 컨트롤타워가 필수라며 청와대, 국무총리실 등과 전문가 단체가 협력하는 구조가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이사장은 “북한과의 관계를 인도적 차원의 지원이 아닌 교류와 협력의 대상으로 봐야 한다”며 “R&D차원에서 남북 보건의료를 성장시키는 투자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그는 원격진료에 있어서 북한의 기술 준비가 잘 돼 있으며, 4차 산업혁명의 문만 열리면 바로 실행 가능할 것이라는 전망도 내놓았다.

남북한 보건의료의 가장 시급한 과제로는 ‘감염성질환’ ‘영유아문제’를 꼽았으며, “통일 한반도의 미래를 위해서라고 관심을 가져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학회는 11월29일(금) 고려대 백주년기념관 국제회의실에서 ‘생명을 살리는 소통, 남북한 보건의료용어 통일’ 등을 주제로 추계학술대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