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준화·과학화로 투명성 확보해야 생존”
상태바
“표준화·과학화로 투명성 확보해야 생존”
  • 최관식 기자
  • 승인 2019.06.11 0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한의약진흥원으로 명칭 변경 앞두고 이응세 원장 기자간담회에서 강조
▲ 이응세 원장
“기존 한국한약진흥재단이 ‘한국한의약진흥원’으로 명칭을 변경하면서 한의약 등 업무 범위를 확장해 새로 출발하게 됐습니다. 보건복지부 내 여타 산하기관 중 비록 규모는 작지만 한의약을 근본 소재로 잘 성장시켜 국가의 중심으로서 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응세 한약진흥재단 원장은 6월12일자로 한국한의약진흥원으로 명칭 변경을 앞둔 6월5일 서울 서초동에서 보건복지부 전문기자협의회와 간담회를 갖고 명칭과 함께 정체성이 달라지는 한의약진흥원의 역할과 포부에 대해 이같이 말했다.

이 원장은 최근 한의계가 첩약급여화를 두고 내부 분란이 일어나고 있는 상황과 관련해 “보험이 됐든 뭐가 됐든 우리가 국민을 상대하고 이를 통해 산업을 육성하고, 잘 돼서 세계적인 의학으로 독립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근거와 객관성을, 그리고 표준화를 확보해야만 한다”며 “그 일환으로 지난 몇 년간 보건복지부와 한약진흥재단이 협력해 공공인프라를 확보 중”이라고 말했다.

실제로 오는 8월 전남 장흥에 한약 전문 GLP 시설(비임상독성실험실)이 완공 예정이고, 아울러 대구첨복단지에 GMP 시설과 임상시험용한약재만 전문적으로 생산하는 공장을 짓고 있다고 그는 덧붙였다.

이응세 원장은 “한의계가 위기에 봉착했다는 논란이 일게 된 배경은 한약에 대한 신뢰의 문제가 지속된 데 따른 것이라 본다”며 “이를 타개하기 위해서는 표준화·과학화를 통해 투명성을 확보하고 모든 것을 오픈하는 것이 중요하며, 한의약진흥원이 그것을 하는 기관”이라고 강조했다.

또 의학이나 약학도 마찬가지겠지만 한의사만 잘나서는 발전을 기대하기 어렵고 관련 산업의 지원이 필수적인 만큼 농민을 비롯해 전반적인 인프라의 동반 성장을 한의약진흥원이 이끌어내겠다고 힘주어 말했다.

이 원장은 “지금 같은 상황이라면 몇 년 후에는 한약 시장 자체가 사라질 가능성이 있다”며 “각 지자체의 한약 관련 사업이 정보교환이나 협력 없이 자체적으로 운영되고 있는 만큼 6월12일 출범식 때 한약에 관련된 광역 시·도 2곳, 그리고 기초 시·군·구 12곳과 각각 협의체를 구성하고 한의약진흥원이 컨트롤타워 기능을 맡기로 했다”고 전했다.

한편 한의약진흥원은 연간 예산 약 360억원에 180명(정규직 80명)의 직원을 두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