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보사 사태, 수사의뢰 가능성 높아지나
상태바
인보사 사태, 수사의뢰 가능성 높아지나
  • 박해성 기자
  • 승인 2019.04.17 0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식약처, “회사 측 적극적인 협조 없고 자료제출 등에 강제성 없어 조사에 한계”
5월말까지 검증에 최선…결론 안나면 검찰에 수사 의뢰 검토
식품의약품안전처가 코오롱생명과학이 제출한 자료를 토대로 인보사의 세포 조작 여부 등의 검증과정을 진행하고 있지만 자료제출 등에 강제성이 없어 조사에 한계가 생기는 경우 검찰의 수사 의뢰까지 검토할 수 있다는 입장을 밝혔다.

우선 5월말까지 코오롱생명과학 측의 세포 조작 가능성을 파악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지만 자체조사로 검증이 어려울 경우 검찰에 수사를 의뢰한다는 방침이다.

지난 15일 인보사 성분에 대한 중간조사 결과 연골세포로 알고 허가받았던 2액이 신장세포인 것으로 확인됐다.

이에 식약처는 회사 측에 세포가 바뀌게 된 경위를 입증할 수 있는 자료 일체를 제출하라고 지시했으며, 인보사케이주의 원개발사인 미국 코오롱티슈진에 대한 현지 실사도 계획하고 있다.

하지만 식약처 조사에는 강제성이 없어 회사 측이 제출한 자료를 토대로 검증 과정을 거쳐야 하며, 코오롱티슈진에 대한 실사도 그쪽에서 거부하면 방문 자체가 불가능한 상황이다.

물론 코오롱생명과학이 세포 조작 가능성은 전혀 없고 안전성에도 문제가 없음을 계속해서 강조하며 식약처의 조사에 적극 협조하겠다고 밝히고 있어 검증과정이 순차적으로 진행될 것으로 전망돼왔다.

하지만 식약처 출입 전문지 기자단의 취재 결과 식약처와 코오롱생명과학 측의 협의가 잘 진전을 이루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식약처 한 관계자는 기자단과의 통화에서 “코오롱티슈진이 우리나라 회사가 아니어서 현지실사를 하려면 코오롱생명과학을 통해서 협의를 해야 한다”며 “하지만 일정 잡는 것조차 쉽게 논의되지 않는 상황이다”라고 토로했다.

아울러 “회사가 외부에는 잘 협조하고 있는 것처럼 알리고 있지만, 내부적으로는 적극적으로 돕고 있다는 느낌을 받지 못하고 있다”며 “실질적으로 보면 협의한 것도 별로 없는 상황이라서 나아가야 할 길이 멀다”고 덧붙였다.

식약처는 일단 5월말까지 인보사 사태의 고의성과 안전성 규명을 위한 철저한 검증을 진행할 것이며, 부족한 부분이 있을 경우 검찰 수사 의뢰를 통해서라도 사태 수습을 위해 최선을 다한다는 입장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