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레스테롤이 퇴행성관절염 촉진시켜
상태바
콜레스테롤이 퇴행성관절염 촉진시켜
  • 오민호 기자
  • 승인 2019.02.13 17: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류제황 전남대치의학전문대학원 교수팀 연구결과 발표
원인 규명으로 새로운 치료법 개발 기대…‘네이처’에 게재

국내 연구진이 퇴행성관절염의 원인이 관절연골의 콜레스테롤이라는 사실을 밝혀냈다.

전남대학교 치의학전문대학원 MRC(Biomineralization 장애연구센터) 류제황 교수<사진>와 광주과학기술원 전장수 생명과학과 교수의 공동연구팀은 지금까지 명확한 발병 원인을 찾지 못했던 퇴행성관절염이 관절연골에 과다하게 유입된 콜레스테롤에 의해 비롯된다는 사실을 쥐 실험을 통해 규명했다.

연구팀은 쥐에게 콜레스테롤을 많이 먹이자 퇴행성관절염의 진행이 촉진됐으며, 퇴행성 변형이 발생된 연골에는 정상 연골에 비해 콜레스테롤 유입이 많은 것을 확인했다.이로써 지금까지 명확한 발병 원인 밝혀지지 않은 퇴행성관절염에 대한 새로운 치료법이 개발될 것으로 기대된다.

퇴행성관절염은 관절연골이 점진적이고 비가역적으로 닳아지면서 유발되는 질환으로 염증과 통증이 주요 증상이다.

콜레스테롤은 지방의 일종으로 생명현상을 유지하는데 필수적이지만 동맥경화 같은 질환을 일으키는 요인이기도 하다.

류제황 교수는 “퇴행성 관절염이 단순히 노화에 따른 부수적인 질병이 아니라 동맥경화처럼 콜레스테롤 대사에 의해 능동적으로 유발되는 대사성 질환임을 밝혀낸 것”이라며 “퇴행성 관절염 치료에 새 계기를 마련함으로써 앞으로 보다 효율적인 예방 및 치료법이 개발될 것으로 보인다”고 소감을 밝혔다.

한편 이번 연구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기초연구지원사업으로 진행됐으며, 연구결과는 세계 최고 수준의 국제학술지인 ‘네이처(Nature·IF 41.577)’ 2월6자 온라인판에 게재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