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정형외과의사회, 정책‧이익단체로 변모 ‘시동’
상태바
대한정형외과의사회, 정책‧이익단체로 변모 ‘시동’
  • 오민호 기자
  • 승인 2019.01.31 0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으로 조직확대‧강화…‘비급여의 급여화’ 정책엔 반대
이태연 대한정형외과의사회장, 올해 중점 추진사항 소개

대한정형외과의사회가 전국적인 조직망을 강화해 정형외과 의사들의 권익을 대변하는 명실상부한 대표기관으로 거듭날 전망이다.

제10대 대한정형외과의사회 이태연 회장(날개병원장‧사진)은 1월30일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올해부터 본격적인 전국적인 조직으로 확대‧강화해 나가겠다고 천명했다.

이 회장은 “그동안 정형외과의사회가 친목단체의 성격이 짙었지만 이제는 이익단체로 거듭나야 한다”면서 “회장 임기 동안 정형외과의사회가 정책 단체, 이익단체로 거듭나는 동시에 전국화를 이뤄내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이같은 배경에는 다른 과에 비해 여건이 좋았던 정형외과가 정부의 보장성강화 정책을 비롯해 비의료인의 대리수술 등 대외적인 악재로 인해 의료환경이 급격히 나빠지고 있기 때문이다.

이 회장은 “최근 몇 년 사이에 여건이 상당히 좋지 않다”면서 “정형외과 회원들 입장에서는 뭔가 계속 뺏기고 있다는 생각을 많이 하고, 10년 후를 내다봐야 하기 때문에 계속해서 우리가 양보할 단계는 이제 지난 만큼 정책에 참여해 목소리를 높이겠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 정형외과의사회는 조직을 전국화하고 적극적인 회원가입을 유도하는 데 중점을 둘 방침이다.

또 이익단체로서의 활발한 활동을 위해 재정건전성 확보가 중요한 만큼 회비 납부율을 증가시키고 회원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연수 강좌 및 e-심포지엄을 강화해 학술 교육뿐만 아니라 정책, 심사기준 추이 등을 회원들에게 적극적으로 전달할 계획이다.

이날 정형외과의사회는 조직 강회 및 대회원 관리 강화를 비롯해 △건강보험 보장성 강화정책 모니터링 및 대응 △정형외과 관련 정책 수립시 적극 참여 △외과계 수가 개선 대책 수립 △정형외과 중소병원 지원 강화 △한방 관련 대책의 지속적 추진 △사무장병원 척결 및 비의료인 대리수술에 대한 근절 등 자체 정화기능 수립 등 총 7가지의 올해 중점 추진 사항을 소개했다.

특히 현 정부가 강행 중인 건강보험 보장성 강화 정책, 즉 ‘비급여의 급여화’ 정책에 대해 반대 입장을 분명히 밝혔다.

대한정형외과학회 이대영 공보이사는 “비급여의 급여화 정책은 건강보험 재정 파탄을 초래할 가능성이 크다”면서 “정형외과의 경우 과의 생존과 직결될 만큼 직접적인 영향 아래 있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정형외과의사회는 우선순위 없는 ‘비급여의 급여화’ 정책은 반대한다”며 “국가가 국민의료에 더 많은 재정을 투입할 경우 무분별한 급여화보다는 필수의료부터 단계적인 급여화를 추진해 나가야한다”고 주장했다.

또한 외과계 수가 개선대책으로 수술 수가를 더 다양화하고 세분화하는 작업과 함께 수술 수가에서 의사의 기술료와 사용하는 재료대를 분리하는 정책도 적극 추진한다.

이 회장은 “정형외과 수술은 다른 과에 비해 수술법이 다양하고 복잡하지만 현재 수가체계가 너무 단순화돼 해당 수술 수가가 없어 다른 수술방법에 준용하고 있는 형편으로 억울한 수가를 적용받는 경우가 많다”고 지적했다.

또 “현실적으로 사용한 재료대의 구입 가격조차 제대로 반영되지 않아 수술을 하고도 손해를 보는 상황이 발생하고 있다”고 토로했다.

정형외과 중소병원에 대한 지원에도 나선다. 현재 진행되고 있는 병원급 의료정책으로 인해 150병상 미만인 경우가 대부분인 정형외과 중소병원이 직접적인 타격이 되고 있어 병원 생존 자체를 걱정해야 하는 상황이라는 것.

이에 이 회장은 “대한정형외과의사회 산하에 중소병원 특위를 별도로 구성해 중소병원의 의견을 전달하고 권익을 보호하기 위한 노력에 나서겠다”며 “
부회장단에 병원부회장 자리를 만든 만큼 병원과 관련된 사안은 병원위원회 안에서 해결할 생각이다”고 말했다.

끝으로 정형외과의사회는 대리수술에 대해서는 학회에서의 영구제명 등 강력한 처벌을 내리겠다고 했다.

이 회장은 “의료인이 아닌 비의료인의 대리수술에 대해 강력히 반대한다”면서 “대한정형외과학회와 협력해 대리수술을 지시, 참여한 정형외과 회원에 대해서는 강력한 처벌을 내리겠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