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국적제약사 횡포 근절 위해 국제공조 지속
상태바
다국적제약사 횡포 근절 위해 국제공조 지속
  • 최관식 기자
  • 승인 2019.01.23 0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능후 장관 오는 5월 WHO 총회에서 특별세션 마련해 논의 보다 구체화하기로
▲ 박능후 장관
“제가 장관이 된 후 보건복지부 전체 업무의 약 95%는 보고 후 지속적으로 개선을 하고 있지만 분명히 문제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개선이 안 되는 몇 가지 사례 중의 하나가 바로 다국적제약사의 약가 독점 횡포 근절입니다. 뿌리도 깊고, 국제적 마케팅시장을 갖고 있어 우리나라가 1:1로 대응하기엔 한계가 있습니다.”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은 1월22일 전문기자협의회와 간담회를 갖고 오리지널 의약품의 독점권을 가진 다국적제약사의 가격 정책에 대응하기 위해 오는 5월 WHO(세계보건기구) 총회에서 국제공조를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지난해 리피오돌의 상한가 대비 5배 약가인상 요구로 곤욕을 치렀던 박 장관은 같은해 5월 스위스 제네바에서 개최된 제71차 WHO 총회에서 기조연설을 통해 보편적 건강권 보장을 위한 의약품 접근성의 중요성을 강조하면서 국제적 공조 필요성을 제기한 바 있었다

박능후 장관은 이날 기자간담회에서 “가장 보편적인 가치는 인류의 건강과 행복이며, 이를 위해 필요하다면 세계시장과도 싸워야 한다”며 “지난해 WHO 총회에서 우리나라가 처음으로 문제제기를 했고 오는 5월 WHO 회의에서 보다 구체적인 논의를 이어가기 위해 준비를 진행 중”이라고 말했다.

의약품 접근성 강화, 다국적 제약기업에 대한 대응은 장기적인 호흡을 가지고 진행해야 하며 이같은 원칙 아래 현재 국제사회와 협의할 수 있는 다양한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는 것.

특히 지난해 11월 한·중·일 보건장관회의 양자면담과 회의를 통해 특정 국가의 의약품 공급 중단에 따른 위기 상황에 타국이 협력하고, 신약에 적정 약가가 책정되도록 하는 등 의약품 접근성 강화를 위해 3국의 보다 긴밀한 공조 필요성에 대해 적극 설명한 바 있다.

정부는 올해도 WHO·UN·OECD 등 국제기구와의 긴밀한 협력을 통해 공적 약가, 의약품 접근성 강화 등을 위한 정책대화 실시, 다자토론 개최, 구체적 실행방안을 담은 보고서 작성 참여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현재 박 장관이 염두에 두고 있는 시나리오는 WHO 가입국 전체를 논의에 참여시키기보다는 스위스, 미국, 일본 등 세계 제약업계를 이끄는 주요 몇개 국가를 대상으로 다국적사의 횡포를 인지시키고 공동대응해 나가는 방안이다.

박능후 장관은 현재 이를 염두에 두고 물밑 협상이 진행 중이며, 원하는 국가끼리 WHO 총회에서 특별세션을 만들어 논의를 구체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특별세션을 통해 단계별로 각국의 독과점 의약품 현황과 피해 상황 등을 공유하고 개별 국가의 대응으로 부족하다고 판단되면 긴밀한 연대가 가능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박 장관은 “처음엔 일본이 시큰둥하게 대응하더니 최근 들어 관심을 보이기시작했다”며 “5월 WHO 총회에서 어느 정도 진전이 되지 않을까 기대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날 기자간담회에서 박 장관은 최근 홍역 발생이 확산되고 있는 상황과 관련해 “우리나라는 2000년 초반에 홍역이 퇴치됐다고 봤는데, 해외교류가 증가하는 과정에서 일부 유입이 되고 있다”며 “정부는 발생 환자를 철저히 관리해 제2, 제3으로 전파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