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아산병원, ‘생체 간이식 5천례 기념’ 국제심포지엄 개최
상태바
서울아산병원, ‘생체 간이식 5천례 기념’ 국제심포지엄 개최
  • 오민호 기자
  • 승인 2018.12.03 11: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계 간이식 석학들 최고 수준의 획기적 성과 극찬
전례 없는 생체간이식 업적 및 경험 등 ‘최신 지견’ 공유

전세계 간이식 석학들에게 생체 간이식 5천례 노하우를 전수하고 그 업적을 조명하는 행사가 최근 열렸다.

서울아산병원은 지난 11월30일부터 12월1일까지 양일간 병원 동관 대강당과 그랜드 워커힐 서울에서 전 세계 간이식 관련 전문가 6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생체 간이식 5천례 기념 국제심포지엄’을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는 스티브 잡스의 간이식을 집도한 미국 메소디스트대학병원  제임스 이슨(James Eason) 교수와 아시아에서 최초로 간이식을 시행한 대만 창궁병원의 차오롱 첸(Chao-Long Chen) 교수 등 이식 분야 최고 석학들이 참석해 서울아산병원 생체 간이식 5천례의 역사를 돌아보고 향후 발전 방향을 논의했다. 

심포지엄 첫째 날인 11월30일에는 실시간으로 진행되는 2대1 생체 간이식 수술 시연과 함께 서울아산병원 간이식팀(이승규, 황신, 안철수, 김기훈, 문덕복, 하태용, 송기원 교수 등)의 ‘서울아산병원 5천명 생체 간이식 환자’ 사례 발표와 환자 관리를 시작으로 △기증자 간 절제술 방법 △표준 이식법 △이식 수술 후 관리에 대한 발표가 진행됐다.
  
이어 ‘서울아산병원 생체 간이식 기술의 발전’을 주제로 서울아산병원 간이식팀이 지난 24년간 쌓아온 생체 간이식 분야에서의 세계 최초·최다 증례의 우수한 성적을 기록하며 눈부신 성장을 이루기까지의 경험과 노하우가 소개됐다.

마지막 날인 12월1일에는 말기 간질환의 효과적인 치료법이자 국제 표준 치료법으로 자리 잡은 생체 간이식에 대해 국내 및 세계 간이식 분야 최고의 석학들이 △생체 간이식 성공과 역사 △소아 생체 간이식 △생체 간이식의 이슈와 과제 △생체 간이식 고위험 환자 △간세포암에 대한 생체 간이식 등을 주제로 최근 전 세계적인 수술 동향을 주제로 발표와 토론이 이어졌다.

국제심포지엄을 준비한 이승규 서울아산병원 간이식·간담도외과 석좌교수는 “간이식 분야 세계 최고의 석학들을 초청한 국제심포지엄을 통해 생체 간이식을 집중 조명하고 더욱 발전시킬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생체 간이식 5천례 성과를 달성하고 세계 의료계에서 ‘생체 간이식의 메카’로 자리 잡은 것은 모든 팀원들의 협력과 열정이 있었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이어 이 교수는 “나아가 세계 생체 간이식 분야를 선도하고 있는 우리나라 의학계를 더욱 발전시켜 메디컬 코리아의 위상을 더 높일 수 있도록 노력 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서울아산병원 간이식팀은 지난 8월 생체 간이식 수술 5천례와 동시에 2대1 생체 간이식 5백례를 달성하는 세계 첫 대기록을 세웠다. 뇌사자 간이식 수술을 더해 지금까지 6천여 명이 넘는 말기 간질환 환자에게 장기 생존과 삶의 질을 보장하고 있다. 

생체 간이식 수술 5천례는 세계적으로 가장 우수한 성적인 97%의 수술 성공률을 기록하고 있다. 97%(1년), 88.5%(3년), 87%(5년)라는 뛰어난 생존율을 갖고 있으며 간 기증자들 또한 단 한건의 사망이나 심각한 합병증 발생 없이 모두 건강한 생활을 이어가고 있다.

특히 2000년 3월 서울아산병원에서 세계 최초로 성공한 ‘2대1 생체 간이식’ 수술로 기존의 생체간이식 수술법으로는 생존할 수 없었던 500명 이상의 말기 간질환 환자들의 생명을 구할 수 있었으며, 생존율 또한 기존의 1대1 생체 간이식 수술과 동등하다.

서울아산병원 간이식팀은 뇌사자 장기 공급이 절대적으로 부족한 국내 간이식 현실의 어려움을 해결하고자 생체 간이식을 집중 연구하고, 지난 1999년 1월 간이식을 받는 환자에게 좌엽보다 크기가 더 큰 우엽의 간 기능을 극대화해 이식 수술의 성공률을 크게 향상시킨 ‘변형우엽 간이식’을 세계 최초로 개발했다.

이 수술법을 통해 당시 70%의 성공률은 95%를 넘기며 획기적인 성적 향상을 이뤘으며, 아시아권은 물론 미국, 유럽 등 의료 선진국의 국제 표준 치료 프로토콜로 자리 잡으며 세계 간이식 역사의 한 획을 그었다.

이러한 독자 수술법의 개발 등을 통해 간이식 역사 30년만인 현재 한국은 생체 간이식의 세계 최다 증례와 최고 성공률을 자랑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