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정]AAHRPP 전문실사위원 위촉
상태바
[동정]AAHRPP 전문실사위원 위촉
  • 최관식 기자
  • 승인 2018.11.28 14: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AAHRPP 부회장 미쉘 화이제, 대구가톨릭대학교의료원 신임희 교수, AAHRPP 부회장 로버트 후드, AAHRPP 회장 엘리제 섬머(사진 왼쪽부터).
신임희 대구가톨릭대학교 의과대학 의학통계학교실 주임교수가 세계 최고 임상연구인증기구인 AAHRPP의 전문실사위원에 위촉됐다.

AAHRPP는 2001년 미국 정부의 임상연구 및 연구윤리 7개 부처가 후원해 설립된 비영리 단체다. 이 단체는 임상연구를 수행하고 있는 의료기관과 연구진, 그리고 IRB를 비롯한 모든 연구관련 시스템, 임상연구에 참여하는 대상자의 안전과 권리보호, 복지 향상을 위해 수립한 정책과 규정, 이를 수행하는 조직과 인력에 대해 구체적이고 엄격한 평가를 시행해 국제적 인증을 부여하는 ‘세계 최고 임상연구 인증기구’다.

AAHRPP 전문실사위원이 되기 위해서는 임상연구영역과 연구대상자 보호 및 IRB 영역에 다년간의 전문적인 지식과 경력을 필요로 하며, 각 영역에 대한 국제전문가들의 추천과 평가, 전문실사위원으로서의 교육 및 인터뷰 등의 질적 평가를 통해 최종선정이 된다.

하버드 MRCT 펠로우인 신임희 교수는 2010년부터 현재까지 국내에서 임상연구 및 IRB 관련 국제회의를 주도적으로 개최해오고 있다. 특히 미국 이외 지역에서는 처음으로 대구가톨릭대학교의료원과 WIRB(Western IRB)가 협약할 수 있게 했으며, 미국 NIH의 임상연구 온라인과정을 국내 처음으로 론칭했다.

신 주임교수는 대구가톨릭대학교의료원이 국내 7번째로 AAHRPP 전면 인증을 받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으며, 임상연구에 필수적 영역인 CDISC(국제 임상 데이터 표준화 컨소시엄)에서 국내 유일의 전문위원으로 활동하는 등 국내외에서 임상연구의 핵심적인 임무를 수행하고 있다.

이 모든 과정과 경력 등에서 높은 평가를 받은 신임희 교수는 미국 이외 국가에서는 6번째로 AAHRPP 전문실사위원에 선정돼 2019년부터 AAHRPP 전면인증을 신청한 기관에 대해 서류 및 현장 평가 임무를 수행하게 된다.

신임희 교수는 “AAHRPP 전문실사위원이 된 것을 기쁘게 생각한다”며 “연구대상자를 안전하게 보호하고 투명하고 책임있는 임상연구가 가능한 연구거버넌스시스템 구축에 최선을 다하겠다”는 소감을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