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을 빛내는 사람들’ 선정
상태바
‘한국을 빛내는 사람들’ 선정
  • 박해성 기자
  • 승인 2018.10.25 08: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상수 부산대병원 내분비대사내과 교수
김상수 부산대학교병원 내분비대사내과 교수가 생물학연구정보센터(BRIC)의 ‘한국을 빛내는 사람들’(한빛사)에 선정돼 이름을 올렸다.

이번 선정은 김 교수가 제1저자로 참여한 ‘로키나제/AMP 활성화 단백질 키나제 축이 과영양 상태에서 간 지방생성을 조절한다’ 주제의 연구논문이 의생명과학 분야 국제학술지인 Journal of Clinical Investigation에 등재된 데 따른 결과다.

김 교수팀은 이번 연구를 통해 쥐와 사람의 간에서 ‘로키나제’라는 단백질이 지방간과 같은 비만과 연관된 대사질환의 핵심물질이라는 사실을 규명했다.

김 교수는 “연구를 통해 간에서 특이적으로 ‘로키나제’를 제거할 수 있는 약물이 개발된다면 비만에 의해 유발되는 지방간을 포함한 관련 대사성 질환을 근본적으로 예방하고 억제할 수 있는 길이 열릴 것”라고 밝혔다.

연구는 김 교수가 공동 1저자로 참여했으며, Journal of Clinical Investigation(IF 13.251) 온라인판에 지난달 19일 게재됐다.

한편 생물학연구정보센터(BRIC)는 우리나라 생명과학 연구자들이 많이 이용하는 연구정보 및 커뮤니티 웹사이트로, ‘한국을 빛내는 사람들’ 논문은 생명과학 관련 학술지 가운데 세계적으로 권위가 인정되고 있는 학술지 평가기준 점수가 10점 이상인 학술지에 투고한 한국인 과학자들과 논문을 소개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