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익 선생 흉상 이전 제막식 거행
상태바
김종익 선생 흉상 이전 제막식 거행
  • 윤종원 기자
  • 승인 2018.09.18 16: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려의대, 90주년 맞아 교육 구국 정신과 의학발전 염원 되새겨
고려대학교 의과대학(학장 이홍식)이 9월18일(화) 오전11시 의과대학 광장에서 우석(友石) 김종익 선생 흉상 이전 제막식을 거행했다.

이날 행사는 이기형 의무부총장 겸 의료원장, 이홍식 의과대학장, 이기열 연구교학처장, 한창수 대외협력실장, 마취통증의학교실 김희주 교수(김종익 선생 손녀), 김정묵 전 의대교우회장 등 내·외빈이 참석해 자리를 빛냈다.

우석 김종익(1886~1937) 선생은 고대의대의 전신인 경성여자의학전문학교를 세우는 데 거액의 전 재산을 희사한 인물.

김종익 선생은 경성여자의학강습소를 전문학교로 승격시키기 위한 기성회에 이사로 활동하던 중 병을 얻어 51세 나이로 타계했는데, 유언으로 전 재산을 여자의학교육을 비롯한 사회사업에 기부했다.

이 거룩한 기부와 부인 박춘자 여사, 로제타 홀 여사, 길정희 여사 등의 노력이 더해져 마침내 1938년 경성여자의학전문학교가 개교했다.

고대의대는 김종익 선생의 크나큰 공로를 기리고자 1958년 당시 명륜동 의과대학 교사에 김종익 선생 흉상을 건립했으며, 1991년 안암동으로 의과대학 이전 이후 흉상은 의학도서관 내에 위치해 있었다.

의과대학 90주년을 맞아 김종익 선생의 교육 구국 정신과 의학발전에 대한 염원을 다시금 되새기고자 김정묵 전 의대교우회장의 소중한 기부로 흉상을 재정비해 의과대학 광장으로 이전하게 되었다.

이홍식 학장은 “우석 김종익 선생은 일제 강점기에 민족애를 바탕으로 민족의 미래는 우수한 젊은이들의 교육에 달려 있다는 교육 구국의 신념과 의학발전의 염원을 실천한 민족의 표상”이라며, “우리 학생들이 김종익 선생의 흉상을 보다 가까이하며 고귀한 정신을 본받아 따뜻한 의사로 성장하길 바란다”고 전했다.

이기형 의무부총장 겸 의료원장은 “우석 김종익 선생은 평생을 우리 민족을 위한 사회사업에 헌신하셨으며, 그 강학정신은 1938년 경성여자의학전문학교 설립으로 이어져 대한민국 의학사에 한 획을 그었다”라며, “김종익 선생의 일생은 고대의대의 민족과 박애 정신의 표상과 같으며, 흉상 제막을 위해 기부해주신 김정묵 전 교우회장님께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