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소득 저연령 당뇨환자에 금연치료 집중해야
상태바
저소득 저연령 당뇨환자에 금연치료 집중해야
  • 윤종원 기자
  • 승인 2018.08.09 09: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분당서울대병원 이기헌 교수팀, 국민건강보험공단 검진 코호트 자료 분석한 연구결과 발표
▲ 분당서울대병원 가정의학과 이기헌 교수(좌), 서울대학교 부속의원 가정의학과 조미희 전문의(우)
낮은 소득수준, 저연령, 높은 흡연량, 낮은 동반질환지수(Charlson Comorbidity Index) 등이 당뇨병 진단 후에도 흡연을 지속하는 위험인자임이 확인됐다.

분당서울대병원 가정의학과 이기헌 교수팀은 흡연자들이 당뇨병을 새롭게 진단 받은 후에도 흡연을 지속하는 것과 관련된 다양한 위험인자들을 알아보기 위한 연구한 결과다. 

흡연으로 인한 건강위험도가 일반인구집단에 비해 당뇨 환자에서 더 높다는 것은 잘 알려져 있는 사실로, 세계 여러 나라에서 발표된 당뇨병 진료 가이드라인에서는 금연을 강력히 권고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많은 당뇨환자들이 여전히 금연에 성공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번 연구는 국민건강보험공단의 빅데이터를 활용해 2004년 ~ 2011년 기간 동안 새롭게 당뇨병을 진단받은 40세 이상 남성 환자 중에서 당뇨병 진단 전부터 흡연자였던 8천737명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연구 결과 당뇨병 진단 후에도 흡연을 지속한 환자는 6천10명이였으며, 대상자 중 31.2%에 해당하는 2천727명만이 금연을 한 것으로 확인됐다. 

연구팀을 이끈 분당서울대학교병원 가정의학과 이기헌 교수는 “당뇨는 합병증 때문에 더욱 무서운 질환인데, 금연은 당뇨 합병증 발생을 예방하는 주요 인자인만큼 당뇨환자에서 금연은 건강관리를 위해 필수적이다”라고 강조했다.

공동 제1저자인 조미희 전문의는 “이번 연구에서 확인된 흡연 지속 위험 특성을 갖고 있는 취약환자들에게 집중적인 금연 교육 및 지원을 고려해야 하며, 이를 위해서는 국가적 차원의 지원이 필요하다”고 정책적 지원도 함께 당부했다.

한편, 이번 연구결과는 최근 BMJ 출판그룹(BMJ Publishing Group)에서 발행하는 의학 저널 BMJ Open에 발표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