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방암 치료효과 높이고 부작용 줄어든다
상태바
유방암 치료효과 높이고 부작용 줄어든다
  • 최관식 기자
  • 승인 2018.08.06 15: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남세브란스병원 이익재·박광우 교수팀, 3D 볼러스 자체개발해 특허 취득
▲ 유방암 3D 볼러스.
강남세브란스병원 방사선종양학과 이익재·박광우 교수팀이 최근 ‘유방암 치료 시 흉벽 두께 보정을 위한 맞춤형 볼러스 및 제조방법’에 대한 특허(등록번호 제10-1876457호)를 취득했다.

유방암 환자 중에서 유방을 모두 제거하는 ‘전절제술’을 시행 후 방사선 치료를 받는 경우 치료부위와 인접해 있는 폐에 방사선이 노출돼 방사선 폐렴이 생길 수 있다. 이에 따라 방사선으로부터 폐를 보호하기 위해 방사선을 막아주는 ‘볼러스’란 조끼모양의 장비를 환자의 가슴부위에 착용시킨다. 문제는 환자마다 몸의 형태가 일정하지 않기 때문에 기존의 ‘볼러스’로는 병변 치료 및 폐 보호에 한계가 있었다.

연구팀은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2016년 6월부터 CT 스캔 및 3D 프린팅 기술을 이용해 환자의 가슴모양에 딱 맞는 볼러스 개발에 착수했다. 연구팀은 CT를 이용해 가상의 볼러스와 환부를 바둑판식으로 배열한 뒤 부위별로 방사선 노출량을 계산해냈다. 이를 토대로 최적화된 볼러스의 크기와 모양을 도출한 뒤 3D프린터로 제작했다. 이렇게 제작된 볼러스를 착용한 유방암 환자는 최적의 방사선 치료효과 및 정상 부위 보호효과를 얻을 수 있게 된 것이다.

이번 기술특허는 강남세브란스병원 방사선종양학과에서 프로그램 개발 및 볼러스 제작까지 전 과정을 독자적으로 개발한 것으로 개인별 맞춤형 방사선치료를 실현할 수 있게 됐다.

연구책임자인 강남세브란스병원 방사선종양학과 이익재 교수는 “고정밀 방사선치료가 시행되면서 3D프린터 등 첨단기술이 함께 발전함에 따라 유방암환자들의 치료효과를 더욱 높이고 부작용은 줄일 수 있는 융합연구의 좋은 예로 생각한다”며 “향후 이런 기술들이 더 많이 개발돼 많은 암환자들이 암을 극복하는 데 도움이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특허기술에 관한 강남세브란스의 연구 논문은 최근 국제학술지 ‘Oncotarget’에 게재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