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정]이승현 교수 폐암학회 학술상 수상
상태바
[동정]이승현 교수 폐암학회 학술상 수상
  • 최관식 기자
  • 승인 2018.07.09 09: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이승현 교수
이승현 경희대학교병원 호흡기알레르기내과 교수가 최근 평창 켄싱턴 플라자호텔에서 진행된 대한폐암학회 춘계학술대회에서 학술상을 수상했다.

대한폐암학회 학술상은 지난 1년 동안 대한암학회 공식 학술지에 발표된 폐암 관련 논문 중 가장 우수한 논문을 선정해 시상한다.

이 교수의 논문 주제는 ‘백금기반 항암치료를 받은 환자에서 예후 예측인자로서 Romo1의 임상적 의의(Reactive Oxygen Species Modulator 1 Predicts Poor Outcomes in Advanced Non-small Cell Lung Cancer Patients Treated with Platinum-Based Chemotherapy)’이다.

해당 연구는 Romo1이라는 새로운 단백질이 세포독성 항암치료를 받은 폐암환자의 치료 반응 및 예후 예측에 유용한 바이오마커가 될 수 있음을 증명했다는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이 교수는 “폐암의 사망률이 높은 이유 중 하나는 조기발견이 어렵고, 진단하더라도 진행성 폐암으로 수술이 불가능한 경우가 많다는 점”이라며 “기존 저선량 흉부 CT와 더불어 Romo1이 혈액을 통해 간편히 폐암을 진단할 수 있는 바이오마커로 자리잡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이어 이 교수는 “앞으로 활발한 연구를 통해 폐암 환자의 장기적인 생존을 이끌기 위해 선도적인 역할을 해 나가겠다”는 소감을 전했다.

한편 이 교수는 보건복지부 주관 ‘폐암검진 시범사업’의 경희대병원 수행책임자로서 제3차 국가암관리 종합계획에 참여하며 고위험 흡연자에 대한 적극적인 검진 활동에 나서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