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 대비해 남과 북의 의료 격차 줄여야
상태바
통일 대비해 남과 북의 의료 격차 줄여야
  • 오민호 기자
  • 승인 2018.06.15 15: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간호계의 체계적인 준비 필요…구체적인 과제 제시
남북정상회담과 북미정상회담 개최로 그 어느 때 보다 한반도 평화통일의 희망과 열망이 가득한 지금 보건의료분야 통일을 대비하기 논의도 본격적으로 펼쳐지고 있다.

지난 5월2일 대한병원협회 임영진 회장은 취임식 자리에서 남북 통일을 대비하는 사업을 추진해 나가겠다고 밝힌 바 있고 대한의사협회와 통일보건의료학회 역시 통일의학을 위한 준비에 들어간 상태다.

이러한 가운데 더불어민주당 인재근 의원과 이인영 의원은 6월15일 ‘통일을 준비하는 간호이야기-통일대비 남북한 보건의료체계에 대한 고찰’ 토론회를 열어 통일을 대비한 간호사의 역할을 논의하는 자리를 마련했다.

이날 ‘통일을 대비한 시대적 소명-남북간 보건의료체계 성찰을 중심으로’를 발표한 윤석준 고려대학교 의과대학 예방의학 교수는 독일의 사례를 통해 남과 북의 보건의료 격차를 줄여나가는 데 힘써야 한다고 밝혔다.

윤 교수에 따르면 독일의 경우 분단 시기에도 보건의료분야와 같은 인도적인 지원이 가능한 분야에서 서독과 동독정부 간 상호협정체결이 유지됐다며 통일을 위한 지속적인 교류가 중요하다는 것.

동서냉전이 지속된 1980년대까지 지속적인 교류가 가능하도록 한 중요한 원동력으로 작용했기 때문이다.

윤 교수는 “통일된 국가를 이루려는 열망이 서독정부로 하여금 보건의료분야에 대한 지속적인 지원을 가능하게 했다”면서 “지속적 교류로 인해 통일 후에도 전혀 이질적인 상태가 아닌 상황에서 재건이 가능했다”고 진단했다.

이에 따라 우리나라는 통일 이전과 이후 단계를 고려한 장기적인 보건의료분야 통일 전략의 체계적 수립 및 지속적인 전개가 필요하고 통일 이후 보건의료체계를 비롯한 사회정책 프로그램들을 착실히 준비해야 엄청난 통일 비용 및 혼란 초래를 예방할 수 있다고 윤 교수는 강조했다.

특히 윤 교수는 “북한의 간호체계는 남한이 가지고 있는 시스템에 비하면 열악해 보인다”며 “실제 북한 주민을 돌보는 데 있어 의사 인력만 가지고는 어렵기 때문에 간호사의 역할이 필요한 만큼 북한 간호사를 어떻게 훈련시키고 공급할지는 계속 논의가 돼야 할 부분”이라고 덧붙였다.

이어진 토론에서는 통일을 대비한 간호계의 체계적인 준비를 위한 구체적인 과제로 통합된 간호 교육 과정과 통합 교과서 개발, 남북한 간호용어 정리, 간호사의 직무 범위 설정, 간호대학생 통일 간호 교육 등이 제시됐다.

통일보건의료간호학회 강윤희 회장(이화여대 간호대 교수)은 “통합된 간호 교육과정과 통합 교과서 개발 등이 필요하다”면서 “우리는 4년제 학제 일원화를 이룬데 반해 북한의 경우 간호원이라고 표현을 사용하고 간호원은 2년과정으로 운영을 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한 “최근 연구를 통해 북한 간호사의 직무를 남한과 비교해보면 간호사와는 58.7%, 간호조무사와는 73% 정도 겹치는 부분이 확인된다”며 “현재 북한의 간호원이 간호조무사의 역할을 더 많이 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서 강 회장은 “이외에도 통일을 대비하기 위해서는 학생 때부터 준비하는 과정이 필요하다”며 “남북한 간호 대학생을 대상으로 통일에 대비한 교육체계를 구축하고 교육하는 등 미래를 대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