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관리종합학술대회
상태바
병원관리종합학술대회
  • 김완배
  • 승인 2005.10.25 10: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1월24-25일, 병원경영 혁신전략과 한국의료 해외진출 현황
전국 병원인의 학술제전이며 정보교류의 장인 제21차 병원관리종합학술대회가 오는 11월24, 25일 이틀간 한국무역전시관(COEX) 오디토리움에서 개최된다.

특히 이번 21차 병원관리종합학술대회는 2007년 국제병원연맹(IHF) 서울총회를 앞두고 예행 연습을 겸한 것이어서 대회장소도 IHF 총회가 열릴 예정인 코엑스로 정했다. 이에 따라 이번 학술대회는 IHF 및 AHF(아시아병원연맹) 관계인사 다수가 참석할 예정이다. AHF 인사는 바카라(말레이지아) 현회장과 야마모토(일본) 차기회장, 중국 및 대만병원협회장이 내한할 예정이다.

이번 학술대회는 병원경쟁력제고를 위한 경영혁신전략과 한국 의료의 해외진출 현황과 전망을 주제로 세부 추진 및 대응 전략 등을 폭넓게 다룰 예정이다.

학술대회 특별강연은 스벤슨 IHF 사무총장(장래 병원경영에서의 도전)과 어윤대 고려대 총장이 맡게되며, 박재갑 국립암센터 원장이 금연과 건강을 주제로 초청강연에 나선다.

분과는 의료기관평가, 주40시간제 확대, 의료광고, 영리법인 등 최근 현안을 심도있게 뒤돌아볼 예정이다.

진료지원 분과토의에서는 날로 전문화 세분화되어가는 추세에 발맞춰 기존 의무기록, 보험심사, 병원행정, 영양 외에 새로 방사선, 임상병리, 병원약사, 병원정보 등을 추가 모두 8개 부문으로 확대해 1,2세션으로 나누어 발표 및 토의 시간을 갖는다. 간호분과에서는 간호와 환자존중 등 3개 연제가 발표된다.

지난해에 이어 두번째로 실시되는 병원경영자 연수과정은 성과평가와 보상을 주제로 평가에 대한 개념 설명과 병원(서울아산) 및 기업(KOTRA) 사례가 소개된다. 한편 학술대회에선 QI 우수사례 포스터 전시회도 병행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